시민단체와 자원봉사

 1  시민단체와 자원봉사-1
 2  시민단체와 자원봉사-2
 3  시민단체와 자원봉사-3
 4  시민단체와 자원봉사-4
 5  시민단체와 자원봉사-5
 6  시민단체와 자원봉사-6
 7  시민단체와 자원봉사-7
 8  시민단체와 자원봉사-8
 9  시민단체와 자원봉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민단체와 자원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1. 시민단체(NGO)란?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집 단으로 회원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 전체를 위해서 활동을 한다. 정부와 관련이 없는 단체나 단체의 기구라는 뜻에서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라고 부르 기도 한다. 민주주의가 발전하면서 우리나라도 시민 단 체의 활동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활발해졌다. 옛날에는 주로 정치나 노동 문제 중심이었으나, 요즘에는 경제, 노동, 인 권, 환경, 교육, 소비자, 여성, 평화 등 여러 분야로 시민운동이 확대되고 있다.
○ 시민단체의 활동 - 각양각색의 시민단체
첫째, 정치 관련 시민단체들은 바른 정치를 위해 선거가 공정하게 이루어지는지 감시하기도 하고, 국회에서 이루어지는 청문회의 결과를 홍보를 한다. 이런 단체에는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참여연대, 정치개혁 시민연대 등이 있다.
둘째, 환경 관련 단체들은 환경보호 활동을 한다. 댐이나 고속도로, 아파트 같은 큰 공사가 있으면 환경 파괴가 얼마나 되는지 조사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반대 운동을 벌이기도 한다. 이런 단체에는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등이 있다.
셋째, 경제 관련 단체들은 경제 민주화 실천을 위해 노력을 하는데, 주로 납세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 예산을 낭비하지 않도록 감시하는 활동 등을 한다. 녹색소비자연대, 한국 소비생활연구원 등이 여기에 속한다.
넷째, 교육 관련 단체에서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교복의 질과 가격을 조사하여 보다 값싸고 좋은 교복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고, 교육 환경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환경 개선에 힘쓰기도 한다. 교육 시민단체와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등이 있다.
다섯째, 복지 관련 단체는 장애인 시설과 고아원, 양로원 등을 찾아다니며 도움을 준다. 돈이나 물건 등의 기부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원봉사자들의 참여가 필요한 곳이다. 사랑의 장기기증본부나 장애인권익문제연구소 같은 단체들이 있다.
여섯째, 여성이나 청소년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단체도 있다. 여성과 청소년들은 사회적으로 보호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여성정치연맹이나 청소년 폭력 예방 재단 등이 있다.
본론
1. 시민단체의 유형
시민단체의 유형을 살펴보는데서 시민단체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원리와 특성을 알 수 있다. 시민단체의 유형은 지역별, 활동 영역 및 대상별, 활동 기능별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자원봉사론』, 김범수 , 학지사 (2010)
『자원봉사론』, 류기형 외 4명 , 양서원 (2010)
『자원봉사론』, 박태영 외 6명 , 공동체 (2011)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시민단체’
기사
다음미디어사회뉴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