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

 1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1
 2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2
 3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3
 4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4
 5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5
 6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6
 7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7
 8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거스틴 페퍼 어거스틴 의사 상적 특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은 354년에 북아프리카에서 태어나 43년에 세상을 떠난 교부이다. 그가 32세에 rghl의 품에 안길때까지 그는 “하나님과 혼(본래적인 자아)”을 찾아서 잠시도 쉬지 않고 헤매었다. 그는 세례를 받고 삶의 진리를 파악한 후에도 그 진리대로 살고 진리를 전하고 해석하는 일에 자신의 정력과 시간을 보냈다. 이러한 그의 생애와 사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시대를 초월하여 영향을 주었다. 중세기에는 안셀름, 보나벤츄라, 토마스가 그의 저서에 의존함이 많았고 종교개혁시대에는 루터와 칼빈이 그의 사상을 재 발견하여 종교개혁의 신학적인 근거를 수립하였다. 17세기의 개신교 전통주의자들,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근대에 들어와서는 인간의 내면성을 파헤친 어거스틴의 사상은 신정통주의 학자들 바르트, 브루너, 틸리히, 니버 형제등이 어거스틴의 영향을 받았고 최근에는 영성문제를 놓고 신학자들은 어거스틴에게 눈을 돌려 그의 신학적인 조명을 받으려하고 있다. - 조장철,“성거거스틴의 영성”에서
의 생애와 사상을 요약한다면 그의 고백론 처음에 기록된 문장을 들 수 있다. 조장철, “성 어거스틴의 영성연구”(감리교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1991), 1.
“ 당신은 우리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창조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마음이 당신 안에서 안식할 때까지는 평안하지 않사옵니다.”
그의 사상은 마르지 않는 샘과 같다고 하여 후대의 사람들이 이 샘에 와서 그의 통찰력의 물을 마셔왔다고 한다. 서구정신계에 생명과 발랄한 호흡을 불어넣은 것은 어거스틴의 힘이라고 한다. 『그리스도교 대사전』(서울기돆서회,1972),660.
우리는 어거스틴의 모든 사상을 여기에서 논할 수 없고 어거스틴의 사상적 특색과 추구한 영성은 무엇이고 어거스틴의 영성에 영향을 준 외부적 인자와 영성철학을 통해 나타난 실천적 영성을 살펴보고 우리의 적용 점과 한국교회가 회개해야할 점과 그로부터 본받아야할 점을 살펴보고자한다.
2.어거스틴의 사상적 특색
어거스틴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파스칼, 키에르케골과 같은 사람들 즉 위대한 학문의 자극자, 예민한 감수성과 통찰력을 가지고 생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심각한 암시를 남긴 사람들 중하나로 볼 수 있다. 조장철, “성 어거스틴의 영성연구”, 6
여러 책을 꿰뚫고 있는 의도와 관점 그의 사변적 능력과 예민한 직관력을 가지고 문제의 핵심을 향해서 육박해 가는 풍부하고도 창조적인 그의 생각 속에 그의 사상적인 체계를 엿볼 수있다. 위의 책, 7.
어거스틴의 철학은 “열려있는 체계”(open system)이고 학문하는 그의 태도는 아래의 표현에 잘 나타나있다.
“그러나 우리는 계속 탐구를 하자. 어떤 대답을 얻었다고 하는 보상이 우리의 계속적인 탐구의 노력에 종지부를 찍어서는 안된다.” 이것이 바라 진리를 향해 열려있는 어거스틴의 혼의 모습이기도하다. 그는 해답을 얻기 위해 탐구했고 또 해답을 얻자마자 탐구하는 자, 인간의 이성의 새로운 땅을 계속 탐지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자, 갈수록 넓게 열려있는 수평선을 바라보면서 기독교 신앙을 새롭게 이해하려고 시도한 폭넓은 사상가였다. 역사적으로 보아 고대와 중세를 이어주는 다리를 놓아준 어거스틴은 과거의 풍부한 기독교 신앙의 전통을 교부로부터 이어받아 신플라톤주의의 철학을 통하여 그것을 소화하고 내면화하고 명석하게 해석하여 동시대인에게 주고 후대인에게 전해주었다. P.Tillich,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ed. C. Braaten(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68), 103.
어거스틴의 사상은 한마디로 말하면 행복 론 즉 행복의 축으로 시작하고 그것에 의해 채색되어있다고 하겠다. 조장철, “성 어거스틴의 영성연구”,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