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이해

 1  기적의 이해-1
 2  기적의 이해-2
 3  기적의 이해-3
 4  기적의 이해-4
 5  기적의 이해-5
 6  기적의 이해-6
 7  기적의 이해-7
 8  기적의 이해-8
 9  기적의 이해-9
 10  기적의 이해-10
 11  기적의 이해-11
 12  기적의 이해-12
 13  기적의 이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적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적의이해
들어가기:기적에 대한 관심
사람들은 대부분 기적이라는 단어를 좋아한다. 기적을 보고 싶어 하고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싶어 한다. 오늘날과 같이 과학과 기술 문명이 발달한 시대에 기적이란 것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을 것인가 싶지만 아직도 세계 곳곳에서 기적이 일어났다는 소식이 종종 들려오며 한 통계 조사에서도 과거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종교와 관련된 기적을 믿는 사람의 비율은 그다지 크게 변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기적이란 "절대자의 특별한 의지 또는 어떤 보이지 않는 요인의 간섭(interposition)에 의해서 자연법칙이 위반되어 상식적으로는 납득이 가지 않는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기적을 기존의 과학이나 상식 논리로는 일관적으로 명확히 설명할 수가 없고 그 때문에 기적에 대한 믿음이나 기적을 바라보는 관점도 사람마다 다양하다. 기적을 믿는 경우에는 기적을 신의 존재에 대한 증거로 이해하며 기적을 믿지 않는 경우에는 기적을 종교에 대한 지나친 믿음으로 나타난 착각이나 종교에 대한 믿음을 인위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만든 거짓말로 여기기도 한다. 그렇다면 종교와 기적을 바라보는 관점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1. 기적의 정의
ㅡ 일반적으로, 어떤 일이 상식적으로는 납득이 가지 않는 결과를 빚었을 때, 그것을 두고 이르는 말을 뜻한다.
예컨대, “그는 산에서 조난하였으나 기적적으로 목숨을 구하였다”고 할 때, 조난자의 체력과 장비로 지탱할 수 있는 시간 및 사고 경위와 주변 상황 등으로 미루어 보아 도저히 구조될 수 없다는 체념 내지 판단 같은 것이 어떤 연유에서인지 모르게 상황이 뒤집히는 현상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적에는 주로 종교적인 의미가 부여되어 자연법칙에 입각한 질서에 종교적 가치로서의 ‘성(聖)스러움’이 개입되는 것을 가리킨다. 그 개입은 성스러운 존재의 현현(顯現)이나 작용에 의한 것이며, 기적을 경험하는 쪽은 수동적(受動的)일 뿐만 아니라 외포(畏怖)의 감정에 사로잡힌다. (네이버 백과사전 발췌) ㅡ
ㅡ 기적은 "하느님의 특별한 의지에 의해서 자연법칙을 위반하는 것, 또는 어떤 보이지 않는 요인의 간섭(interposition)에 의해서 자연법칙이 위반되는 것이다. (Hume,).
위의 두 자료를 참고해 보자면, 기적이란 일반적으로 개인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다분히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2. 기적의 사례
카톨릭 교회에서 인정하는 기적들
1. 파티마의 성모
파티마의 어린이들에게 동정 마리아께서 발현하신 것은 세계 제 1차 대전 중인 1917년 여름이었다.레이리아 교구의 작은 마을 주민들은 대개가 가난한 사람들이고, 또 소농이었기 때문에 매일같이 들과 가축들을 돌보아야만 하였다. 성모님의 발현을 목격한 어린이들도 양치는 일을 맡고 있었다. 세 아이들은 비록 가난했으나 순진했고 티없이 맑은 신심을 가지고 있었다. 루치아 도스 산토는 10세였고, 그녀의 나이어린 사촌 동생 프란치스꼬와 히야친타가 곧 그들이다. 그들은 루치아의 책임 아래 양을 쳤는데, 자주는 아니지만 들판에서 무릎을 꿇고 로사리오 기도를 즐겨 바쳤다고 한다. 1916년 여름에는 한 천사가 몇차례 발현하여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 드리는 기도를 가르쳤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