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

 1  현대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1
 2  현대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2
 3  현대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현대사회에서의 의복의 기능 >
의복의 기능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어 반드시 어느 하나를 정설로 할 수는 없다. 어느 것이나 그것들은 본래적인 기능을 나타내고 있다. 오늘날 의복은 인간 생활의 모든 분야에 걸쳐 문화 생활의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을 떠나서는 인간 생활을 말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으며, 의복이 지니는 기능이 보다 광범위하게 되었다. 복장은 의복 및 피복을 착장하거나 탈의에 의해서 성립되는 것이므로 복장의 기능은 착장의 상태를 기본으로 하여 고려되어야 한다. 더구나 복장은 착장자의 주관적인 기준뿐만 아니라 그 복장을 바라보는 타인에게도 객관적인 호감을 부여하였을 때 비로소 복장의 기능이 발휘된다.
현대 생활에서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용하는 수단 중의 하나는 의복이다. 이러한 의복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그 기능을 부여하고 있다. 즉, 의복은 신체와 자연환경의 상호작용속에서 방호벽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에서는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는 의사소통의 한 표현 수단이다.
1) 신체 보호의 기능
의복은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하나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의복은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 체계에서 만들어 낸 하나의 문화적 소산으로써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현대 생활에서의 의복은 개성과 매력을 표현하지만 기능성과 쾌적성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으로 신체 또는 근접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도구적 기능을 하고 있다.
의복은 신체보호, 신체 활동의 효율성, 쾌적감 증진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 외부 환경 즉 기후, 작업 환경, 툭수 환경 드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운동복, 소방복, 작업복, 우주복 등과 같은 의복을 사용하게 된다.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였을 때 활동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등길이, 주머니, 트임, 소재의 신축성, 여유분, 마찰계수 등을 조절하여 의복이 제작되고 착용된다. 또한 활동 상황에 따라 작업복, 사무복, 운동복, 잠옷, 홈웨어 등은 신체 활동상의 효율성과 운동기능성을 높이기 위한 의복의 예이다. 인간은 특히 외부 환경과의 열 평형이 깨졌을 경우 상당히 큰 불쾌감을 일으키며, 이에 대처하기 우한 방안이 필요해 진다. 의복 내 정지공기층, 의복 두께, 여밈 부분 등의 변화를 통해 의복 기후를 조절하는 착용 방법은 신체의 체온 조절을 통한 쾌적감 증진을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방한복, 방서복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① 자연현상으로부터의 보호
의복은 신체를 자연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추위나 더위, 비, 바람 등과 같은 기후로부터의 보호, 독충이나 곤충으로부터의 보호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환경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한데 현대에 와서는 직업이 전문화함에 따라 특별한 작업환경에 따른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의복이 갖는 중요한 기능의 하나가 되었다.
② 신체 활동의 효율성 증진
의복중 신체활동을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것이 있는데, 이들을 통칭하여 기능복이라 한다. 우주복은 기능복의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서 우주인이 경험하는 기후의 변화와 고온의 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우주인이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신체동작에 붚현이 없도록 디자인된다. 우주복은 아름다움이나 사회 환경과 관계없이 생존하는데 필수적이다.
③ 위생적 기능 ( 생활 활동 보조 기능)
의복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거나 의복 그 자체도 인체에 있어서는 가장 가까운 환경이 된다. 의복 그 자체가 착의의 기본인 인체의 생리적 기능과 운동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보조하는 기능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즉 의복 소재 그 자체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일 수도 있고, 구조면에서 체표면과의 마찰을 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요인들을 제거하고 인체의 운동과 생리작용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쾌적감을 유지할 수 있는 보조 기능이 필요한다.
2) 여가 선용의 도구
최근 의복은 소비자 특성의 다양한 행동을 반영한다. 그 중 대표적인 한 가지 특징이 여가적 쇼핑이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쇼핑을 통해 비계획 구매나 구매 중독 현상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다른 레저활동보다 여가시간에 의류 쇼핑이나 구매를 통해 더 많은 즐거움을 느끼거나 기분 전환을 하는 보상적 구매는 의복이 여가 선용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