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의 이해

 1  환경문제의 이해-1
 2  환경문제의 이해-2
 3  환경문제의 이해-3
 4  환경문제의 이해-4
 5  환경문제의 이해-5
 6  환경문제의 이해-6
 7  환경문제의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문제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환경 문제 개념
환경 문제 이란? 우리나라 사전에서 찾아보면 공기, 물, 토양오염과 소음 등으로 말미암아
자연 환경과 생활환경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말 한다.
에서는 환경을 생태계로 보고 환경문제를 환경오염에 따른 문제와 거의 동일시 하다. 그러나 환경오염이나 환경 훼손은 구체적인 환경문제의 하나일 뿐 서로 동일 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환경 문제는 앞에 열거한 구체적인 경우를 모두 포함 하면서,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생태계와 환경이 오염 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로 정의 할 수 있다 환경 문제는 범지구적이며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할 만큼 심각 하다.
환경문제는 인간관계에서 발생하기 보다는 사회조직과 환경사이에서 유발 되는 까닭에 이른 다른 사회문제와는 달리 다음과 같은 독특한 특성을 갖는다.
첫 번째 다른 사회문제에 비하여 많은 사람에게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의 1m 상승을 가정할 때, 침수 되는 면적은 전 세계 육지의 3%에 불과하지만, 이 침수 지역은 경작지 면적의 1/3을 차지하는 10억 인구의 생활터전이다.
또한 생활터전을 잃은 사람은 인근 지역 국가로 이동하여 그 국가의 불법체류자나 빈민층을 형성 하게 된다
두 번째는 다수의 지역주민 건강과 동식물의 생존을 직접 위협하므로 다른 어떤 사회 문제 보다도 더욱 절박한 문제로 대두된다. 예를 들어 중국의 사막화를 살펴보자.중국의 사막화 발생 원인의 85%는 과도한 방목,개간 및 약초 채취 때문이다. 이러한 사막화는 식량부족으로 인한 식량문제를 발생시키고, 우리나라의 경우 인근국가인 중국의 사막화로 황사가 발생하여 많은 피해를 입고있다.
세 번째는 대부분의 피해가 잠정적 점진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과소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환경문재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가 일단 발생하고 나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네 번째는 오염물 배출자와 피해자가 다른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환경파괴도 모든 사람에게 동시에 그리고 똑같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최근 자연환경을 그래도 유지하며 살던 남태평야 섬나라 투발루,키리바시,바누아투,몰디브 등의 주민이 뉴질랜드나 오스트리아로 이주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부 선진 공업국이 발생시킨 지구온난화 때문에 해수면이 상승하여 국토가 바다에 잠기고 있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는 환경오염에 따른 생태계 파괴는 다른 어느 사회문제보다 회복이 어렵고, 회복하는데 오랜 기간이 걸리며, 많은 비용이 든다. 대기오염을 예로 든다면, 일단 오염물질이 자연으로 배출되고 나면 생태계의 자체 정화 외 에는 뚜렷한 정화방안이 없을뿐만 아니라 그 피해가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 닿지도 않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