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수집보고서

 1  자료수집보고서-1
 2  자료수집보고서-2
 3  자료수집보고서-3
 4  자료수집보고서-4
 5  자료수집보고서-5
 6  자료수집보고서-6
 7  자료수집보고서-7
 8  자료수집보고서-8
 9  자료수집보고서-9
 10  자료수집보고서-10
 11  자료수집보고서-11
 12  자료수집보고서-12
 13  자료수집보고서-13
 14  자료수집보고서-14
 15  자료수집보고서-15
 16  자료수집보고서-16
 17  자료수집보고서-17
 18  자료수집보고서-18
 19  자료수집보고서-19
 20  자료수집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료수집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자료의 종류 / 2
Ⅱ. 관찰법 / 4
Ⅲ. 우편조사 / 8
Ⅳ. 면접조사 / 10
Ⅴ. 내용분석법 / 13
Ⅵ. 민속지학과 민속 방법론 / 15
Ⅶ. On-line 조사 / 16
Ⅷ. 설문지 작성법 / 27
Ⅸ. 서베이 조사의 장단점 / 31
Ⅰ. 자료의 종류
1. 1차 자료와 2차 자료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자는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자료(data)란 문서나 구두에 상관없이 보고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용되는 일체의 정보를 말한다. 자료는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되었느냐 여부에 따라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나뉜다. 또한 경험적 분석을 위해 시계열자료(time-series data), 횡단자료(cross-section data), 통합자료(pooled data)가 있다 시계열 자료는 일정 기간 동안 수집된 자료이다. 횡단자료는 특정한 시점에서 하나 이상의 변수에 관해 수집된 자료이다.
1) 1차 자료
1차 자료(original data)는 조사자가 현재의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하거나 작성한 자료이다. 1차 자료는 주로 실험, 설문지, 관찰, 면접 등을 통해서 수집된다. 1차 자료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높은 효과성이다. 조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하거나 작성하기 때문에 조사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조사 설계를 통해 수집된 자료이기 때문에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으며, 수집된 자료를 필요한 때 언제든지 조사목적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1차 자료는 효율성이 낮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2) 2차 자료
2차 자료(secondary data)는 다른 사람이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한 자료이다. 현재의 조사목적을 위해 조사자가 직접 수집하거나 작성하지 않았지만 조사목적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말한다.
2차 자료는 다시 내부 자료와 외부자료로 나뉜다. 내부 자료는 조사자가 소속된 기관 내부의 자료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기관의 인력현황, 시설현황, 서비스 제공 실적, 수혜자 명부, 상담일지, 프로그램 예산, 과거의 조사결과 등에 관한 자료를 말한다.
외부자료란 조사자가 소속된 기관 이외의 곳에서 발간되었거나 존재하는 자료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보건복지부, 노동부, 장애인고용촉진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의료보험공단, 보건사회연구원, 시립아동상담소, 학교, 경찰서, 청소년회관, 다른 지역사회복지관 등에서 발간되었거나 소장하고 있는 각종 통계자료나 조사결과들, 그리고 사회복지 관련 학회나 신문 잡지 등에 발표된 자료들이 이에 해당한다.
2차 자료의 장점은 높은 효율성이다. 자료 수집에 필요한 시간, 조사비용, 인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되고, 그밖에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단점은 낮은 효과성이다. 그밖에 분석단위, 척도, 조작적 정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방안 등이 현재 수행하는 조사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자료의 원천이 신뢰하기 어려운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해야 한다.
2. 1차 자료수집방법
1) 자료수집방법 선택기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