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학

 1  음성학-1
 2  음성학-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성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음 성 학

음성학(phonetics) 이란?
음성학의 종류
aboutphon ▷음성학(Phonetics) 이란?
음성학은 인간 언어의 소리(sound)에 대한 연구 분야이며 음운론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최근 음향 음성학적 발전과 함께 많은 연구들이 음운론과 연관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문법에 의해 뇌에서 문장이 조립되고, 그 문장을 음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신경이 뇌의 명령에 자극되어, 발음기관의 운동을 통해 문장이 발화된다. 이 발화는 음파(sound wave)로서 공기를 통해 청자의 귀에 도달한다. 귀는 받아들인 음파의 신호를 신경자극으로써 뇌에 전하고, 뇌는 문법에 기초하여 그것을 해독한다.
따라서 음성학은 (a) 언어음이나 그 연쇄가 조음되어 음파로 될 때까지, (b) 음파에서 귀에 도달할 때까지, (c) 음파가 귀에 도달한 이후로 크게 나누어 (a)조음음성학(Articulatory Phonetics) 또는 생리음성학(Physiological Phonetics) (b) 음향음성학(Acoustic Phonetics) (c) 청각음성학(Auditory Phonetics) 또는 지각음성학(Perceptual Phonetics) 이라고 한다.
음성학은 언어일반의 언어음 또는 언어음의 연쇄를 다루는 일반음성학(GENERAL PHONETICS)과 개별언어의 말소리 또는 말소리의 연쇄를 다루는 것으로 나눠진다. 일반 음성학은 개별언어 음성학의 기술의 모형을 제공한다. 또 개별언어 사이의 음성사실을 비교하는 것을 비교음성학이라 하고, 같은 어족 내의 다른 언어를 비교하여 양자의 특징을 기술하는 것을 대조음성학이라고 한다.
kind ▷음성학(Phonetics) 의 종류
articulatory (1)조음음성학(Articulatory Phonetics)
말소리를 내기 위해서 발음기관이 필요한 위치에 붙거나 필요한 운동을 함으로써 폐쇄(closure) 또는 마찰(spirantization)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된 음성학적 연구 분야이다. 발음하기 위해 필요한 발음기관의 움직임을 총칭하여 조음(articulation)이라고 한다.
(2)음향음성학(Acoustic Phonetics)
생리음성학(Physiological Phonetics)이라고도 한다. 조음음성학이 발음기관의 운동을 통해서 음성을 간접적으로 관찰하는 데 반해서, 음향음성학은 음성을 시각화해서 직접적으로 관찰하는 것을 특색으로 한다. 물리학의 한 분야인 음향학 (ACOUSTICS)의 발달과 함께 1940년대 이래 특히 미국에서 발달하였다. 음성 및 음향(sound)은 음향원(source of sound)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주위의 공기 등을 매체로 해서 전해가는 일종의 에너지이다. 음을 물리적으로 기술하 는 데는 그 진동의 회수, 즉 주파수(frequency)와 진폭(amplitude) 및 진동의 지속시간(duration) 등 세 가지 요소를 이용한다. 인간의 음성은 여러 가지 주파수를 가진 음의 합성물이므로 주파수의 대소에 의해서만 음의 ㅣ고저가 결정 되는 것은 아니고 주파수의 짜임에 따라 여러 가지 모음(Vowel), 자음(Consonant)을 구별하는 음질의 차가 생기는 것이다. 스펙토그램(spectogram)상에서 각 화음이 비교적 강한 에너지를 나타내는 주파수대를 관찰할 수 있는데 이것을 형성음(formant) 라고 한다. 제 1형성음은 모음의 조음위치에서 고저와 관계가 있고, 제 2 형성음은 모음의 조음위치에서 전후관계와 관련된다.
(3)청각음성학(Perceptual Phonetics)
음파가 귀에 도달한 이후의 과정을 연구한다. 청각음성학 또는 지각음성학은 방법론이나 기술방법이 아직 미비하다. D.Jones의 기본모음(Cardinal Vowel)은 조음음성학과 청각음성학에 의해 만들어 놓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