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음성학] 음성학 소논문(억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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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영어음성학] 음성학 소논문(억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초분절 음소의 특성................................................ 1



    Ⅱ 영어의 억양........................................................... 2



    2-1 억양 연구의 이론적 배경...................................... 3


    2-2 억양의 기능........................................... ........... 4


    1) 언어적(linguistic) 기능....................................... 4

    2) 준언어적(paralinguistic) 기능............................. 5

    3) 언어외적(extralinguistic) 기능............................ 6

    4) 사회 언어적(socio-linguistic) 기능....................... 6


    2-3 영어 억양의 유형.................................. .............. 6


    1) 하강조.............................................................. 6

    2) 상승조.............................................................. 7

    3) 혼합형.............................................................. 7
    본문내용
    음성적 의사소통은 자음과 모음 같은 분절음(segmental phoneme)과 강세, 리듬, 억양 등의 운율 자질인 초분절음(suprasegmental phonemes)으로 이루어진다. 과거에는 주로 분절음소에만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으나 오늘날 여러 가지 연구결과로 어린이들이 그들의 모국어를 배울 때 분절음소보다 초분절음소를 먼저 습득한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영어를 배울 때도 강세, 억양을 먼저 습득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방법임이 증명되었다. 실제로 우리가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과 대화를 할 때에도 분절음소의 발음보다는 강세, 억양 때문에 더 곤란을 느끼게 된다. 분절음소를 조금 틀리게 발음하더라도 강세, 억양만 정확히 하면 그들은 대체로 알아들을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강세나 억양이 틀리면 분절 음소의 발음이 정확하다 할지라도 그들은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지금은 분절음소보다 초분절음소를 더 강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억양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선 초분절음소를 음성학적 및 음운론적 토대에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심동진. 『영어음성학』 서울: 을유문화사, 1990


    박주현. 『영어의 리듬과 운율이론』 서울대학교, 1989


    박근우. 『영어담화문법』 서울: 한신문화사, 1991


    고병암. 『음운론의 이론과 분석』 서울: 한신문화사, 1992


    김경란. 『음운론』서울: 한신문화사, 1999


    원경식. 『영어음의 연구』서울: 형설출판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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