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상해

 1  척추 상해-1
 2  척추 상해-2
 3  척추 상해-3
 4  척추 상해-4
 5  척추 상해-5
 6  척추 상해-6
 7  척추 상해-7
 8  척추 상해-8
 9  척추 상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척추 상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척추상해
1. 기능적해부학
척추는 33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추, 흉추, 요추, 천추, 미추의 다섯 부위로 나뉘는데, 그중 경추가 7개, 흉추가 12개, 요추가 5개, 천추가 5개. 미추가 4개로 되어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는 천추 5개와 미추4개가 각각 하나로 합쳐져 천골과 미골을 형성하여 26개가 된다.
경추, 흉추, 요추에서 각 척추골 사이에는 섬유연골인 추간판이 있어서 척추의 충격완화부위로 작용하고, 척추는 구조상 굴곡 및 외측 굴곡은 비교적 자유로우나 신전은 제한된다. 척추의 운동은 굴곡, 신전, 좌우굴곡, 좌우 회전이 가능하다 경추와 요추는 중심축을 따라 굴곡, 신전, 회전이 가능하나 흉추는 운동범위가 제한되어있고 전체적으로 20~30도의 굴곡과 신전만이 가능하다. 척추에 존재하는 신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한가지는 척수, 그리고 나머지하나가 신경근 이다. 이중 척수는 목에서 엉치까지 척추의 몸통뼈 뒤를 따라 아래로 내려가는 위치에 있는 것 으로서, 위치에 따라 목척수, 등척수, 허리척수, 엉치척수 로 구분된다. 척수는 뇌와 말초신경의 다리역할을 하는 신경계로, 운동 감각신경들이 모두 모여있는 곳 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신경은 뇌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가는 것으로서, 사지의 모든 근육들의 운동기능을 담당하고, 반대로 말단부의 감각수용기로부터 위로 올라가는 감각신경은 얼굴을 제외한 우리몸 전체의 감각을 담당한다. 신경근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경질막 낭 내에있는 말초신경으로 신경근은 감각신경인 등쪽신경근과 운동신경인 배쪽 신경근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두가지 신경근은 경질막 낭 밖에서 합쳐서 척수신경을 이루고, 등쪽 및 배쪽 가지로 나뉘어진다.
2. 척추 상해의 종류
(1) 요추부염좌(Lumber Sprain)
요추 염좌는 요추(허리뼈)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조직인 인대가 손상되어 통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한다. 하요부 근육염좌라는 말도 쓰이는데, 이는 엄밀히 말하면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에 의해 통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지칭하는 말이므로 요추 염좌의 정의와는 다르다. 그러나 허리에 통증이 느껴질 때 인대가 손상된 것인지,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생긴 것인지 뚜렷이 구분하기는 어렵다. 또한, 요추 염좌라도 인대만 손상되었다기 보다는 인대의 손상과 함께 근육의 비정상적 수축이 동시에 허리통증을 일으킨다고 추정된다. 요추 염좌와 하요부 근육염좌는 치료와 예후가 동일하여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1> 급성염좌
요추에 직접적인 외상을 받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부적당한 자세에서 들다가 허리 연부 조직(근육, 인대등)에 뚜렷한 손상을 입은 경우이며, 갑자기 허리를 움직이지 못하고 걸을 수도 없을 정도의 요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흔히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갑자기 삐었다던가, 운동중 무리한 자세를 취하다 삐끗하였다는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만성염좌
뚜렷하지 않은 여려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허리에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져 올 때 나타나게 된다. 선행요인으로서는 과도한 체중, 부적당한 자세, 척추 구조의 선천적 이상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요추에 가중한 힘이 지속적으로 가해짐으로 인해 인대와 근육의 이완 내지 파열이 생기는 것이다.
(2) 이상근 증후군(Piriformis Syndrome)
이상근 증후군은 엉거주춤한 상태에서 몸을 움직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옮길 때, 한쪽다리가 비틀리는 손상을 받을 때 생기기 쉬운 질병으로, 통증이 직장이나 질의 깊숙한 부분에서 느껴지며, 무척 아파 참기 힘들정도이다. 이상근 증후군은 근육뿐만 아니라 좌골신경에도 병변이 나타나 좌골신경통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상근증후군의 원인으로는 첫째, 좌골신경 포착증후군으로서 좌골신경이 대좌골공 에서 빠져나올 때 이상근의 바로 아래를 지나가게 되어 골반골벽과 경축, 비후된 이상근 사이에서 압박을 받거나, 해부학적 변이가 있는 이상근에서는 좌골신경의 일부가 이상근의 분리된 두 건부 사이를 지나게 되는데 이상근이 손상을 받으면 근 연축, 경축, 부종, 비후가 생겨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이상근증후군이 발생하는 것과, 둘째로 이상근에 의한 좌골신경의 압박이라기 보다는 이상근의 연축에 의한 복합염증반응으로 근육, 혈관조직의 손상으로 serotonin, prostaglandin등의 화학적 매개체가 생성되어 이것들에 의해 좌골신경외막에 있는 신경벽신경의 침해수용체가 자극을 받아 좌골신경 분포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있다. 셋째로는 이상근에서의 근막통증증후군이 진행하여 좌골신경 포착증후군의 발생으로 보고 있다.
(3) 요부방형근 좌상(Quadratus Lumborum Sprain)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척추교정연구소
스포츠 의학 (손상과 재활치료 - 2편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jandjrvd/974
네이버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