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Ⅱmod1

 1  classⅡmod1-1
 2  classⅡmod1-2
 3  classⅡmod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classⅡmod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lass Ⅱ mod.1에 대하여
1. 주연결장치 : 이 모형에서 주연결장치는 하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lingual bar가 사용되었다. 단면 형태는 6gauge half pear form으로 형성하나 연마를 고려하여 24gauge sheet wax 1장을 추가한다. 상연은 치은변연에서 최소한 4mm 이상 떨어져야 하고 두께가 얇은 부분이 상부로 향하게 한다. 하연은 혀운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구강조직을 자극하지 않도록 위치해야 하며 둥근모양이 아래쪽으로 위치해야 한다. 지나가는 연조직에는 28~32gauge sheet wax로 relief해야 하며 의치상유지부와 연결되는 부위에는 butt type joint 형태의 finishing line을 형성한다.
2. 부연결장치 : 유도면 부연결장치는 지대치의 유도면에 위치하고 유도면이란 국소의치의 장착 및 철거시 지대치의 인접면에 금속이 접촉될수 있도록 국소의치의 착탈로와 평행하게 형성해 준 면을 말한다. 유도면이 넓을수록 의치의 안정에 유리하다. 국소의치의 장착 철거 시 길의 안내 역할 이외에도 안정, 파지, 보상 및 유지의 작용을 도우는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치간부연결장치는 치간embrasure에 위치하고 수평부연결장치는 의치상을 연결하는 부연결장치로 치아 결손 부위의 잔존치조제에 위치한다. 조직정지부는 수평부연결장치의 일부로 resin 주입단계에서 금속구조물의 위치가 변형되는 것을 방지하여 금속구조물의 안정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한다. 20gauge sheet wax로 처리한 relief wax를 잔존치조제의 정상에서 협설면을 조금씩 포함시켜 최소 가로, 세로 2mm 정도 제거함으로써 수평부연결장치의 내면에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finishing line은 금속과 resin의 경계를 이루는 선으로 그 형태는 90도 보다 작은 각도를 이루는 butt type joint 모양으로 undercut이 형성되어야 한다.
3. Rest와 rest seat : 치아표면상에 위치하는 국소의치의 돌출된 한 부분을 rest라고 하고 rest를 수용하기 위해서 치아 표면에 삭제된 부위를 rest seat라고 한다. rest는 반드시 rest seat부위에 위치시켜야 하며 rest의 형태는 rest seat를 형성하기 전의 치아 외형을 그대로 회복 해주는 모양이어야 한다. 여기서는 좌측 견치, 좌측 제2대구치, 우측 제1,2소구치에 rest seat가 형성되었다.
4. 직접유지장치 : 여기서 직접유지장치는 좌측에서 보면 견치와 제2대구치에 Akers clasp가 사용되었다. Akers clasp는 치아지지형 국소의치에서 지대치가 강한 경우에 사용하는 clasp로 원형 clasp의 대표적인 형태이고 기본구조는 교합면 rest, 파지부, 유지부로 이루어져있다. 간단한 설계로 훌륭한 지지, 파지, 유지력을 얻을 수 있고 접합이 용이하며 clasp의 길이가 짧고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변형과 파절이 적으며 수리 또한 용이하다. 우측을 보면 embrasure clasp가 사용되어 졌다. Embrasure clasp는 두 개의 Akers clasp가 합쳐진 형태라고 보면 되고 구조는 교합면 rest 두 개, 파지부 두 개, 유지부 두 개, 보상부 두 개로 구성되어 진다. 부연결장치의 진입로와 교합면 rest seat를 정확히 형성하여 교합압을 치아장축으로 유도시키고 두 개의 치아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협면에 유지부가, 설면에는 보상부가 위치하도록 설계하고 survey line No.1을 적용한다. rest seat는 근원심보다 협설로 약간 크게한다.
5. 간접유지장치 : 간접유지장치는 유리단국소의치에서 의치상 잔존조직으로부터 수직회전탈락 하려는 운동에 저항함으로서 간접적으로 국소의치의 유지에 기여하는 국소의치 금속구조물의 일부분으로 fulcrum line을 기준으로 간접유지장치의 설정위치를 결정한다. fulcrum line에서 직각 되고 가장 먼 곳에 두는 것이 좋다. 중절치나 측절치와 같이 너무 약한 치아일 경우는 견치의 원심부와 제1소구치의 근심교합면에 설정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서도 보면 견치의 원심부에 설정되었는 것을 볼 수 있다.
재료로 사용되는 기성용 wax
1. 랜퍼트 - Bar retainer
2. 랜퍼트 - Molar clasps
3. 랜퍼트 - Premolar clasps
4. 링갈바왁스
자료 출처
http://www.primogroup.de/en/product/metacon - 하악 모델
http://www.daiyangdental.com/ - 기성용 wax 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