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의 치료0

 1  불임의 치료0-1
 2  불임의 치료0-2
 3  불임의 치료0-3
 4  불임의 치료0-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임의 치료0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임의 치료
Ⅰ. 서론
불임이란 약 1년간 어떠한 장애 없이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원인에 따라 남성인자, 배란인자, 난관 및 복막인자, 자궁경부 및 자궁인자, 질인자, 면역학적 인자, 영양 및 대사성 인자 등으로 분류된다. 임상적으로는 결혼 후에도 임신이 안되면 이를 원발성불임증이라하고, 임신 및 분만경험이 있는 사람이 그 후 4년 이상 불임일 경우를 속발성불임증이라 구분한다.1) 불임증 치료에 체외수정시술(in vitro fertilization, IVF)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2)
Ⅱ. 치료
양방적 치료
A
치료 방법을 막론하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된 치료법. 질환의 완치 혹은 완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치료법. 가이드라인, systemic 리뷰 등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있는 치료법.
1) 배란유도
배란이 안 되는 환자에서 수술 또는 약물 투여로 배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3)
① 성선자극호르몬3)
성선에서 호르몬이 만들어 지지 않아 생기는 성선호르몬 저하증) 환자들이 우선적인 대상이 되고, 과거 클로미펜 치료에 무반응일 경우, 비정상적인 황체기를 나타내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자연 주기와 비교하여 성선자극호르몬 투여 시 난포의 성장속도가 빠르다. 주기 당 임신율은 30%, 6주기 동안 90%의 누적 임신율을 보인다. 간헐적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GnRH) 투여의 경우 적응증은 뇌하수체 기능은 있지만 클로미펜 치료에 실패한 무월경 환자이므로, 시상하부 기능 이상이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고 난소과자극증후군의 빈도는 낮다. 휴대용 자동 펌프에 의하여 90~120분을 주기로 매회 1~20ug씩 피하로 주입한다.
② 클로미펜
가격이 저렴하고, 경구 투여가 가능해 환자들이 사용하기 편하며, 부작용이 적고 난소 반응의 모니터링을 자주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으로 가장 많이 임상에서 사용된 약제로 풍부한 임상 결과로 인해 배란 유도를 위한 안전한 1차적 약제로 선택되고 있다. 이 약물 사용 환자의 5~10%에서 다태임신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보통 생리시작 3일 째부터 클로미펜을 하루에 50mg씩 5일간 복용한다.4) 무배란 여성에서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의 분비의 강도를 증가시켜 결국 뇌하수체에서의 성선자극호르몬의 합성을 증가시킨다. 배란율은 80~85%, 임신율은 40% 정도이고 이로 인한 임신은 대부분 치료 6 주기 이내에 일어난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