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1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1
 2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2
 3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3
 4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4
 5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5
 6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6
 7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7
 8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8
 9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임부부의 정서적 지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명 : ‘ 즐거운 기다림 ’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현재 저출산율이 세계 최고로 치닫고 있다.
사회변화로 인한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저출산 문제가 대두되고 잇는데 불임은 저출산의 원인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으로 인한 늦은 결혼으로 노산이 빈번해지고, 스트레스 및 성생활, 환경오염, 비만과 무리한 다이어트, 흡연 및 음주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불임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불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있다. 여러 가지 정의 중 가장 일반적인 정의인 ‘1년 이상 무피임 경우에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불임이라고 하고자 한다.
실제로 어느 조사(아기를 기다리는 여성들의 모임 의 회원을 상대로 한 조사)에 의하면 불임여성들이 겪는 스트레스는 막연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 (75.6%), 오랜 시간 누적된 우울증(12.9%), 매사에 신경질적인 생활 태도(3.7%), 이 세상에 나 혼자라는 외로움(5.0%), 잦은 말다툼으로 악화된 부부관계(2.8%)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회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이혼을 진지하게 하게 된다고 답해 불임이 가정해체의 원인으로 작용 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하게 된다(18.9%), 시술 후 힘겨울 때 생각해 보게 된다(15.4%), 부부싸움 후에는 가끔 생각이 난다(30.9%), 별로 고려해 본 적이 없다(16%),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18.9%) 라고 대답한 것. 전문가들은 최근 불임부부들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치료는 과거보다 훨씬 더 복잡해지고 있다며 불임 치료는 금전적, 정서적, 사회적 치료가 병행 되어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한다 .
또, 불임여성의 불임관련문제의 심각성에서 심리적 고통과 우울함의 정도가 ‘심각하다’라고 응답한 사람은 60.2%로 과반수이상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나타내고 있었다. 불임치료의 전반적인 상황과 심리적인 문제를 상담받기를 원하고 있었다.(84.8%)
⇒ 즉, 치료나 금전적인 것 외에도 심리적인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 강조 되고 있다.
이에 이 프로그램은 불임부부가 임신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고, 부부서로의 정서적 지지를 강화하고 부부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부부간의 원만한 관계를 도모 하고자 한다.
Ⅲ. 프로그램 목적
임신 성공까지 노력을 하는 동안 부부에게 임신에 대한 지속적 관리를 제공해 주고 부부 서로에 대한 신뢰감을 두텁게 높여 임신 실패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심리적 압박감을 줄여 부부가 즐거운 마음으로 불임을 극복 할 수 있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