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1  그린마케팅 -1
 2  그린마케팅 -2
 3  그린마케팅 -3
 4  그린마케팅 -4
 5  그린마케팅 -5
 6  그린마케팅 -6
 7  그린마케팅 -7
 8  그린마케팅 -8
 9  그린마케팅 -9
 10  그린마케팅 -10
 11  그린마케팅 -11
 12  그린마케팅 -12
 13  그린마케팅 -13
 14  그린마케팅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린마케팅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그린마케팅
목 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과제(환경마케팅)의 목적과 방법
제 2장 본 론
제 1절 그린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타사 사례
1. 그린마케팅의 정의
2. 그린마케팅의 타사 사례
제 2절 지하철 이용 현황
1. 모니터제도 이용현황
2. 역사 내 공기질현황
3. 지하역사내 공기 조화 및 환기 시스템
제 3장 그린 마케팅 추진방향
제 1절 지하철 역사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지표식물과 정화식물
제 2절 5678 그린 서포터즈
제 3절 전동차 내 산소 공급 장치 설치 및 향기마케팅 적용
제 4장 결론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과제(환경마케팅)의 목적과 방법
지하철이 없는 서울시를 상상해본 적이 있는가? 적어도 매일 붐비는 지하철 안에서 고생은 안 해도 되겠지 하는 생각은 오산이다. 엄청난 교통체증과 지독한 대기오염으로 인해 하루에도 수백 명이 쓰러질 정도의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하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공기와 물처럼 생활에 꼭 필요한 것이지만 일상적인 개념으로 별로 인지하지 못하고 간과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 글은 그런 생각을 환경에 대한 지하철이용자의 관심을 높이고 지하철 시설물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바꾸어 보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우리 인류는 산업혁명을 거쳐 21세기에 이르러서는 과거에 상상도 하지 못했던 첨단기술의 혜택을 톡톡히 누리고 있다. 통신과 미디어의 발달로 전 세계가 동조화되고 있으며 전자, 자동차, 철강 등 기간산업의 발달로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을 위한 물질적 욕구는 점차 증대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편리함을 추구하기 위한 도시화 현상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명의 혜택을 모두가 누리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로 인한 문제는 고스란히 모든 인간이 떠안게 된다. 즉, 인구증가와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자원의 고갈과, 환경파괴 문제가 인류의 미래에 대한 질문을 던져주고 있는 것이다.
지하철도 그런 도시화에서 시작된 문명의 이기이자 최고의 발명품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지하철의 공기는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미세먼지로 인해 폐에 이상이 생길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인들의 생각이다. 그리고 또한 연구결과에서 그런 조짐들이 밝혀지기도 하였다. 그로 인해 서울시의 대기오염을 막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랑스러운 이미지는 쉽게 떠올리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즉 환경마케팅의 관점에서 승객들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함을 느낀다. 시간을 지켜주는 지하철에서 추가하여 환경을 지키는 지하철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연구와 방법들이 앞으로 도시철도의 미래에 중요한 동력이 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제 환경론자가 아니더라도 지구의 환경이 많이 훼손되었다는 것은 전지구인이 공감하는 사실이다. 흔히 환경은 무엇보다 우리의 생존을 위한 1차적인 필수조건이라는 것은 부정할 여지가 없다.
이러한 취지에서 우리는 지금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환경경영을 도입하자는 것이다. 환경경영은 더 이상 머나먼 미래의 이슈가 아니다. 얼마 전 교토의정서가 공식 발효되었고, 세계 최대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인 미국이 2001년 교토협약에서 탈퇴해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지만 우리는 교토의정서의 배출권거래제도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의 지하철의 대기오염예방효과에 덧붙여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도시철도공사는 환경에 대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고 그로인해 실질적인 수익창출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이끌어낼 수가 있는 것이다.
본문에서는 먼저 환경마케팅의 관점에서 현재 도시철도공사가 처한 환경에 대한 중요한 역할과 시민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들을 살펴볼 것이다.
기술적 공학적 측면 보다는 이미지 개선과 의식의 전환을 꾀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접근을 시도 할 것이고, 이에 더 나아가 이러한 의견들이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 2장 본 론
제 1절 그린마케팅 정의와 타사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