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언에 대하여

 1  방언에 대하여 -1
 2  방언에 대하여 -2
 3  방언에 대하여 -3
 4  방언에 대하여 -4
 5  방언에 대하여 -5
 6  방언에 대하여 -6
 7  방언에 대하여 -7
 8  방언에 대하여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언에 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방언에 대하여
1. 방언의 개념
방언의 개념은 시대별 혹은 나라별, 학자마다 정의하는 바가 다르지만, 사전적 개념을 살펴보면 ‘표준어와는 다른 어떤 지역이나 지방에서만 쓰이는 특유한 언어’를 의미한다. 그러나 방언의 개념은 이러한 사전적 의미에 한정되지 않으며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정기, 「방언 가치 인식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2005 p.9~10
첫째, 방언이라는 용어의 한 용법은 표준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사투리’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쓰이며 표준어보다는 열등한 지위에 있는 격을 갖추지 못한 시골말을 가리킨다. 이때의 방언은 일정한 지역의 언어 체계 전반을 가리키기보다는 그 지역 특유의 언어 요소만을 일컫는 것이 보통이다. 둘째, 방언은 한 언어를 형성하고 있는 하위단위로서의 언어체계 전반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충청도 방언’은 충청도에서만 쓰이는, 충청도 특유의 언어요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충청도의 토박이들이 전래적으로 써온 한국어 전부를 가리킨다. 이 점에서 한국어는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각 방언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2. 방언이 사라져 가는 현실
가. 방언의 경시 : 방언을 경시한다는 것 자체는 방언을 지역어로서의 지위를 부여하기 보다는 표준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서 방언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표준어보다는 세련되지 못하다든가 규칙이 정연하지 못하다와 같은 부정적인 시각으로 평가하는 경우이다. 즉 표준어보다 열등한 지위에 있고 격이 낮은 변방의 말로써 치부한다는 것이다.
나. 통신 정보 매체의 발달 : 통신정보매체의 발달로 인해 지방 사람들도 TV, 인터넷, 라디오, 신문 등과 같은 매스컴을 통해 표준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됨으로써 기성세대에 비해 신세대에서는 표준어 구사 정도가 증가하고 있다.
다. 방언 사용범위의 협소 : 방언 사용범위가 협소함에 따라 표준어 구사는 선택보다는 필수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라. 방언 사용세대의 감소
마. 교과서에서의 표준어 보급
바. 방언이 지닌 중요성의 인식 부족
3 방언을 보존해야 하는 이유 가우리 학문 공동체(naver ca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