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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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신약개론] 신약성서의 배경 /
1. 로마제국의 정치구조
1) 로마제국의 정치구조
(1) 예수 당시 로마 제국
- 형식상 공화국, 실제로 군주체제, 정확히 말하면 제정체제.
⇒ 제위가 세습이 아님을 의미 / 군주(Princeps)이지만 전능하지 않음을 의미 / 중요한 관직들을 겸하고 있다는 데 기인함.(이탈리아 밖의 로마 군대지휘, 군대들이 주둔하고 있는 점령지들에 대한 직접적인 통치권 소유, 영원한 호민관으로서 불가침권을 가짐, 당국의 모든 조치들에 대한 거부권행사, 로마시민들에 대한 모든 재판문제에 있어 최고이자 최종적인 재판관)
(2) 로마 제국은 현대적인 의미의 통일국가가 아님
- 로마 시민들은 특정한 권리들을 로마자체에서만 행사할 수 있었음.
- 로마 밖의 로마 시민들은 특별한 법률상의 보호를 받음 ⇒ 재판 없이 구타당할 수 없었고 소송에 있어서 황제에게 공소할 권리를 갖고 있었음.
(3) 로마시와 이탈리아는 제국 내에서 특별한 위치 차지
- 황제의 친위병을 제외하곤 군대가 주둔해서는 안 됨.
- 그 밖의 제국은 상이한 성격을 지닌 점령지들로 나뉨.(점령지의 우두머리=총독, 원로원의 점령지=총독 or 지방행정관, 황제의 점령지=집정관 출신 아우구스티, 열등한 서열의 점령지=집정관 or 지방총독)
- 점령지내에서도 자유도시들이 있었음. 하지만 공식적으로 신민이 아니라 동맹국민 ⇒ 로마의 주재아래 자치적으로 도시운영, 마지막결정은 로마 총독에 의해 결정.
- 로마의 식민지들, 즉 로마 시민들이 거주했던 도시들 ⇒ 이 중 잘 알려진 예로는 빌립보(행16:21)
- 로마제국과 동맹을 맺은 영주령들 ⇒ 계속적인 내적 독립, 경우에 따라 고유한 군대가 승인, 고유한 외교정책은 펼 수 없었으며 실제로 다소 로마의 은총으로 삼.
2) 로마의 종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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