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1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1
 2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2
 3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3
 4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4
 5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유교(儒敎)의 도덕사상에서 기본이 되는 3가지의 강령(綱領)과 5가지의 인륜(人倫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며 이것은 글자 그대로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다.
오륜은 오상(五常) 또는 오전(五典)이라고도 한다. 이는 《맹자(孟子)》에 나오는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5가지로,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도(道)는 친애(親愛)에 있으며, 임금과 신하의 도리는 의리에 있고, 부부 사이에는 서로 침범치 못할 인륜(人倫)의 구별이 있으며,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하며, 벗의 도리는 믿음에 있음을 뜻한다.
삼강오륜은 원래 중국 전한(前漢) 때의 거유(巨儒) 동중서(董仲舒)가 공맹(孔孟)의 교리에 입각하여 삼강오상설(三綱五常說)을 논한 데서 유래되어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과거 오랫동안 사회의 기본적 윤리로 존중되어 왔으며, 지금도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윤리 도덕이다

가정윤리는 특수한 가정을 제외하고 대부분 전통의 농경새회와 현대의 산업사회를 막론하고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가정에서는 대부분 나이의 높고 낮음에 따라 위계질서가 정해진다.
왜냐하면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건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나이를 인생의 경험 및 지혜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통의 농경 사회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풍부한 경험에서 축적된 지혜의 발휘가 자신들의 삶을 튠택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나이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존중하였다. 그들은 인생의 경륜을 도덕적인 인격과 결합하며 가정윤리의 골격을 세워나갔다.
이와같은 나이를 중심으로 하여 설정되는 전통사회의 질서 의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관계를 설정하는 윤리 가운데로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첫째 부인과 사별하고 정신적으로 온전하지 않은 권씨부인과 16년동안 살면서 극진히 보살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