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인간 문제

 1  복제 인간 문제 -1
 2  복제 인간 문제 -2
 3  복제 인간 문제 -3
 4  복제 인간 문제 -4
 5  복제 인간 문제 -5
 6  복제 인간 문제 -6
 7  복제 인간 문제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제 인간 문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복제 인간 문제
1. 생명공학이란?
 생명공학이란 기존의 생물학을 학문적 관점보다 공학적으로 상업적인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응용학문이다. 지구에서 발생하는 각종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인간과 관련된 생물학적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이기도 하다.
현재까지의 세계적인 연구목표로서는 ① 생명현상과 생물의 여러 가지의 해명, ② 자연환경의 해명, ③ 정신활동의 해명, ④ 건강유지와 의료의 향상, ⑤ 식량자원의 확보, ⑥ 생물 및 그 기능의 공업에의 응용, ⑦ 인구 문제 등의 7항목을 들고 있다. 그 중에서 시급히 다루어져야 할 과제는 노화현상의 억제연구, 인공장기 등 의료기술에 관한 연구, 생체물질기능의 시뮬레이션과 그 응용, 사고과정의 해명과 그 정보처리 및 의료에의 응용, 생물활성 물질의 탐색과 그 응용 등이다.
이제까지의 과학기술이 물질주의에 치우쳐 환경파괴·난치병 등과 같은 뜻밖의 폐해를 가져오게 하였다는 것을 반성하여 단순히 자연과학의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시대적 요청에 따라 윤리나 도덕까지도 포함한 인간생명을 정점으로 하는 새로운 과학이 생명공학이라고 할 수 있다.
2. 생명공학의 기술
1) 줄기세포
(1) 줄기세포란?
 줄기 세포는 생체 내의 세포들의 근원이라는 의미로서 무한히 자가재생을 할 수 있으면서, 적절한 생체신호와 외부자극에 의해 다른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미분화 세포를 통칭한다. 쉽게 말해 줄기세포란 한마디로 만능세포라 할 수 있다. 신체 내의 모든 세포, 조직, 기관으로 분화할(즉 자라날)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진 세포를 일컫는다.
(2) 줄기세포의 두 가지 종류
 줄기세포에는 사람의 배아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배아줄기세포(복수기능줄기세포)와 혈구세포를 끊임없이 만드는 골수세포와 같은 성체줄기세포(다기능줄기세포)가 있다.
(3) 줄기세포의 중요성
 현대의학이 풀어야 할 난치병으로 암, 노인성 치매 등에 있어서 줄기세포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인공장기의 생산, 체세포 복제 등에서 없어서는 안될 학문적 영역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줄기세포를 이용한 세포 치료술이 앞으로 21세기를 이끌어갈 중요한 의학적 학문분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줄기세포의 생체내 분포, 줄기세포 분리 및 세포배양기술, 줄기세포의 분화 및 세포의 죽음 등을 배우고 응용적으로 이들 줄기세포의 실질적 이용에 있어서 시험관내 장기의 생산, 암의 기전 연구, 세포주의 확립 등은 매우 중요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John E.smith, 생명공학의 이해, 월드사이언스, 2005
박세필, 줄기세포:생명공학의 위대한 도전, 동아사이언스, 2005
김건열, 인간복제, 희망인가 재앙인가, 단국대학교 출반부, 2002
안종주, 인간복제, 그 빛과 그림자, 궁리, 2003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인간복제의 금지 필요성과 제한적 허용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1
▶ 토론주제
1. 인간복제의 실패율은 굉장히 높으며 그 실험과정에서 난자 사용 등 윤리적 문 제점이 야기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인간복제가 기정사실화 되었을 때 복제된 인간은 본래 인간과 다르다고 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더 나아가 복제인간과 구별할 수 있는 인간의 정의는 무엇
이라 할 수 있는가(인간은 무엇인가)?
3. 인간복제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을 살릴 수 있는데 윤리적 문제 때문에 쓰지 않고 사람을 죽게 내버려 두는 것이 옳다고 할 수 있는가? 기술을 써서 살려야
하는게 옳은가 아님 쓰지 않고 자연사하게 해야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