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명철학

 1  양수명철학 -1
 2  양수명철학 -2
 3  양수명철학 -3
 4  양수명철학 -4
 5  양수명철학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수명철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양수명철학
1. 현대신유학의 시대적 흐름
사상의 흐름을 통해 현대신유학은 유가사상의 가치를 긍정하고, 유가사상을 기초로 능동적으로 서양의 학문을 수용하고 전통을 재건하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난다. 중국 근대의 전환기에서 제기된 방법론으로서의 현대신유학은 이러한 의미에서 동양의 문화를 중심으로 서구의 문화를 아우르는 일종의 동서문화 조화론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중국 근대의 전환기에서 제기된 정체성의 규정과 발전방향에 관한 방법론은 세 가지 방향에서 전개되었지만, 그 문제의식은 서구문명에 대한 수용과 반발 또는 조화라는 점에서 동양문명과 구별되는 서양문명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서구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으며, 결국 ‘근대화’라는 큰 틀 속에 논의 되었다.1)
2. 양수명과 현대신유학의 성립
사실 양수명의 유학을 ‘현대신유학’이라는 용어로 부르는 것이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현대신유학을 중국 근대의 전환기에서 제기된 유가사상을 기초로 능동적으로 서양의 학문을 수용하고 전통을 재건하고자 하는 방법론 중의
하나이고, 양수명이 근대 이후 중국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특히 서세동점 이후 서양문화와 철학에 대응하여 유학의 현대화를 통해 중국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전통과 현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정립을 ‘현대신유학’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신유학이라는 용어 자체도 문제지만, ‘현대신유학’을 5·4 신문화운동 이래 양수명 등이 정초하고, 그 후 제 3, 4세대에 걸쳐 전개된 현대의 유학이라고 할 때, 현대의 유학이 신유학을 계승 · 발전한다는 측면이 강조되므로 적어도 현대신유학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양수명의 경우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2) 양수명은 공자의 학문이야말로 가장 근본이 있는 최대의 학문이며, 장차 반드시 인류에 의해 발현되고 공인되어 세계에 다시 빛을 발할 것이라고 한다. 또 양수명이 북경대학 교수직을 사임하고 향촌건설운동에 참여한 것이야말로 학자의 길이 아닌 실천가의 길을 걸으면서 공자의 이념에 충실하고자 한 의도에서 파악될 수 있다.3)
1) 박낙규·김백균, 현대신유학의 성립과 그 의의 -양수명 사상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미학과) 인 문논총 제47집, 108,109쪽 인용
2) 위와 같은 논문, 109쪽 재인용
3) 위와 같은 논문, 110쪽 인용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현대신유학’이라는 명칭이 부적절할 수도 있겠으나, 이미 ‘현대신유학’이라는 명칭이 중국과 대만, 홍콩 및 구미에서 일반화된 용어이므로, ‘현대신유학’이라는 용어로 양수명의 유학사상을 분석하기도 한다.
1) 양수명의 성장배경과 사상적 전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