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소평의 실용주의

 1  등소평의 실용주의 -1
 2  등소평의 실용주의 -2
 3  등소평의 실용주의 -3
 4  등소평의 실용주의 -4
 5  등소평의 실용주의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등소평의 실용주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등소평의 실용주의
1. 개요
사회주의의 첫 번째 임무는 사회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사회주의는 공산주의의 제1단계로서 매우 긴 역사 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사회주의의 가장 중요한 임무인 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인민의 물질과 문화생활의 수준을 높여 공산주의 성립의 기틀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등소평의 견해에 의하면 풍부한 생산력이 전제되지 않은 상태의 사회주의 진정한 의미의 사회주의가 아니다. 생산력과 물질 상품이 매우 풍부하지 않으면 높은 단계의 사회주의 성립은 불가능할 것으로 생각했다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p 233
.
모택동은 더욱 풍성한 사회주의 사회를 만들기 위해 생산력의 발전뿐 아니라,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을 해결해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모택동은 진정한 사회주의를 이루기 위해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을 해결하는 것을 급선무로 생각했다. 사회주의에 대한 모택동의 이러한 생각은 등소평의 관점과 차이가 있다.
등소평은 중국에서는 비록 국유 기업이 많이 차지하고 있을지라도 생산력이 낙후되었기 때문에 ‘사회주의 초급 단계’라고 말하면서, 생산력 발전을 위해 ‘시장 경제’의 수용과 계급투쟁의 불필요를 주장했다. 그는 생산력이 낙후된 중국을 생산력이 풍부한 중국으로 만들기 위해, ‘시장경제’를 수용해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계획 경제가 중국 사회에 적용되면서 인간과 인간의 평등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을지라도, 중국의 생산력을 향상시키는 면에서는 실패한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이러한 사회에서는 결코 생산력이 증가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자본주의 핵심 내용인 ‘시장 경제’의 수용을 통해 중국의 경제를 성장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했다.
2. 등소평의 생애
등소평은 1904년 사천성 광안현 협흥향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등소창, 자는 문명이라고 하는데, 그의 집은 일꾼 몇을 두고 농사를 짓는 소지주 정도의 신분에 불과헸다. 등소평(鄧小平, 덩샤오핑, 1904-1977)은 마르크스주의자, 무산계급혁명가, 정치가, 군사가이면서 중국공산당과 중국인민해방군, 중화인민공화국의 주요 지도자 중의 한 사람이다.
등소평이 일생동안 세 번의 정치적 좌절을 거치면서 실각하자 서방의 중국문제 전문가들은 그를 ‘중국공산당의 영수가 될 수 없는 인물’로 꼽았지만, 그는 특유의 기지와 용기, 인내심을 발휘하여 마침내 중국 공산당의 두 번째 영도자가 되었다. 세 차례의 정치적 좌절을 겪은 후 정권을 완전히 장악한 등소평은 중국의 부국강병과 개혁개방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이른 바 중국식 사회주의의 새로운 길을 개척하였다.
항일무장 투쟁부터 등소평은 마오쩌둥과 함께 대장정을 함께 한 중국 공산당의 핵심인물이다. 열여섯 살이 되던 해인 1918년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 등소평은 평생 신념으로 삼은 칼 마르크스를 알게 되었다. 등소평은 1921-1924년에는 파리에서 공산주의 운동에 참여했고, 이후 모스크바의 중산대학에서 공부하다 귀국해 1927년부터 공산당 지하운동에 참여했다. 1933년부터는 마오쩌둥을 지지하면서 대장정에 참여하게 되었다.
등소평은 항일전 내내 공산당의 팔로군에서 정치위원을 지냈고, 1949년 장강 도하작전과 난징 점령을 지휘하여 중화인민공화국(중국) 수립에 공을 세웠다.
1952년 정무원 부총리, 1954년 당중앙위원회 비서장, 1955년 정치국 위원이 된 후 마오쩌둥의 총애를 받으면서 등소평은 정치인으로서 급성장했다. 그러나 1966년부터 시작된 문화혁명 당신 참신한 정치 개혁 세력으로 떠오른 덩샤오핑은 하루아침에 모든 권력을 잃고 유배지에서 연금 상태로 지내야 했다.
3. 사회주의 단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