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1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1
 2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2
 3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3
 4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4
 5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5
 6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청소년심리연구계획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여가활동의 권태감과 약물남용
Ⅰ.연구 배경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여가의 대중화 및 보편화 현상이 가속화됨에 따라 대부분의 현대인들에게 여가 참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가에 대한 체계적인 학문적 접근이 여러 영역에서 할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과거 몇 년전만 해도 여가 연구의 경향은 실태조사 수준에 머물거나 연구주제 또한 매우 제한적이엇으나, 최근들어 여가와 관련된 보다 새롭고 심층적인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권태감이란 지루함이나 단조로움을 느끼는 심리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피로, 불만족, 불안, 불편한 몸, 공격적이거나 신경과민, 외로움 등의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권태감은 주어진 환경 및 상황이 너무 획일적이어서 새로움을 느끼지 못할 때 경험하는 것으로 Ellis(1973)는 OLA(optimal Level of arousal)의 이론을 예로 들면서 권태감을 적정 수준의 자극에 이르지 못한 심리적 상태로 정의 하고 있다.
한편 여가 권태감은 여가 참여시 느끼게 되는 권태로서 흔히‘재미없다’, ‘시간이 아깝다’, ‘할 것이 없다’, 등으로 표현되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이영길1980). 즉, 여가 권태감이란 여가 참여시 OLS수준에 이르지 못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입시준비를 위해 거의 모든 시간을 보내야 하는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여가시간 자체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여가 권태감의 결과로 인한 우려는 조금 성급한 감이 들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음의 사실들은 여가 권태감의 연구가 부적합한 것만은 아닌 것을 보여준다.
최근들어 중,고등학생들의 전인교육을 위해 수업내용(특별활동 강화 및 수련활동 삽입) 맟 시간 편성(학업시간의 단축)이 변화되고 있으며, 입시제도 역시 가급적 입시준비로 인한 시간부담을 덜어 주려는 방향으로 개혁되고 있어 앞으로 청소년 여가시간이확보는 과거에 비해 희망적인 것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입시준비를 위해 개인의 시간 전부를 보내는 것도 아니며(학생청소년은 전체청소년의 62%), 학생 청소년 중에서도 많은 청소년들이 입시와는 관계없이 무의미하게 그들이 시간을 보내고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여가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학생들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여가 권태감은 청소년의 약물남용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청소년 보호육성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Ⅱ.이론적배경
“여가는 자유시간에 휴식, 기분전환, 자기개발, 사회적 성취 등을 위해 스스로 선택한 자유로운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가의 기능
1.긍정적기능
⑴휴식기능-일상생활, 근로생활에서 오는 육체적, 정신적 소모를 보완.회복시켜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창모(1993). 고등학생들의 여가 권태감에 관한 기초연구.
구창모(1989). 청소년과 여가 스포츠. 태근.
권이종(1987). 청소년의 문제와 지도방법. 한국카운셀링연구소(편).
비행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서울: 성화사.
김성이 외(1989).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예방. 체육부.
이영길(1990). 권태감 및 여가권태감과 청소년 약물남용과의 관계.
송병권(2004). 대학생의 여가경험을 통한 여가활동 및 여가제약
인식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