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출석대체과제물(지방자치,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

 1  2018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출석대체과제물(지방자치,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1
 2  2018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출석대체과제물(지방자치,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2
 3  2018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출석대체과제물(지방자치,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지방자치행정론 출석대체과제물(지방자치,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방자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2.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지방자치의 장점과 단점
1) 지방자치의 개념
2) 지방자치의 장점
3) 지방자치의 단점

2.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
1) 주민참여의 개념
2) 주민참여의 장점
3) 주민참여의 단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주민참여 현황과 문제점.hwp
2. 주민참여를 위한 활성화 방안.hwp
3. 주민참여에 대한 이론적 배경.hwp
4. 지방자치의 개념.hwp
5. 지방자치의 단점.hwp
6. 지방자치의 장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지방자치제도가 뿌리를 확고히 내리면서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이 점점 세어지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독립성을 주로 강조하던 과거와는 달리 적절한 통제 필요성이 현 시점에 있어서는 더욱 중요해 보인다. 지방자치단체는 내부적으로는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간의 적절한 권한행사 및 상호 견제로 통제되며, 외부적으로는 국가가 국가행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행정의 통일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정 부분 자치행정에 대해 간섭함으로써 통제된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은 지방자치단체를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지방자치제도가 본래 주민의 행정에 대한 참여를 그 본질적 특징으로 하는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주민 통제는 국가에 의한 통제 못지않게 중요하다.
일반 국민이 공무원에 대해 적정한 절차에 따른 합리적인 요구를 할 수 있는 국민의식 내지 가치관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더 나아가 선거, 이익단체의 활동, 여론의 형성 및 매스미디어의 활용, 지식인의 활동과 주민참여 등 국민 통제제도의 확립이 필요하다. 이 레포트는 지방자치 및 주민참여의 장점과 단점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지방자치의 장점과 단점

1) 지방자치의 개념
지방자치의 개념은 ‘지방’과 ‘자치’라는 두 가지 성분의 결합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이에 학자들은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지방자치의 사상적 지주로 지방분권과 민주주의를 들고 있는데, 이는 ‘자치’라는 성분을 강조하여 지방자치를 이해하고 있다. 지방자치의 성립요건으로 구역, 주민 및 자치권을 들고 있는데, 이 중에서 구역과 주민은 ‘지방’의 성분으로 자치권은 ‘자치’의 성분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