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컴퓨터언어학)

 1  2018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컴퓨터언어학)-1
 2  2018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컴퓨터언어학)-2
 3  2018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컴퓨터언어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언어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컴퓨터언어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컴퓨터언어학은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컴퓨터언어학의 개요
2. 컴퓨터언어학의 연구
1) 자연언어처리의 문제
2) 음성 인식
3) 텍스트논조 자동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컴퓨터 언어학이란.hwp
2. 컴퓨터 통신 언어의 올바른 사용 방안.hwp
3. 컴퓨터언어학은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가.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국제화 시대의 정보의 홍수에서 개인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밀려들어오는 정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런 능력은 국가경쟁력의 원동력이 된다. 이렇게 중요한 의사소통능력을 정확히 평가하는 일은 무한 경쟁 사회에서는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런 중요한 언어능력 평가를 위해서, 많은 관련 학문 분야인 전산 언어학, 멀티미디어 기술, 평가/통계 이론 분야의 최첨단 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서, 좀 더 신뢰성 있고, 타당한 평가 도구의 개발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요즈음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 수행평가 분야에의 전산 언어학 및 음향 공학 분야의 공헌이 특기할 만하다. 20세기 중반 이후부터 언어학과 전산학의 접목으로 태동된 전산 언어학과 인지과학 및 인접 관련 학문 간의 적극적인 협동 연구로 인해서, 음성 인식 기술과 자연언어처리 기술이 급속한 발전을 보게 되었다. 이 두 가지 분야의 기술 발전은 언어테스팅 분야에서도 특히 표현기능 (말하기, 쓰기)의 수행 평가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살아 있는 외국어 의사소통능력의 교육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표현능력이 점점 더 중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외국어 교육현장에 미치는 수행 평가의 긍정적인 환류효과 (Washback/Backwash Effect)를 고려해 볼 때에, 이는 매우 긍정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레포트는 컴퓨터언어학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컴퓨터언어학의 개요

전산언어학은 인간의 언어능력의 전산적 측면과 관계되는 언어학과 컴퓨터과학 사이의 한 과목이다. 인지과학에 속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로 모델링 하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컴퓨터과학의 한 분야인 AI의 분야와 겹친다. 전산언어학은 응용과 이론적인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전산언어학은 자연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와 같은 의미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