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

 1  2018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1
 2  2018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2
 3  2018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행정조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오늘날 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에 대해 조직환경 및 조직혁신의 시각에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공공조직
1) 공공조직의 개념
2) 조직환경 및 조직혁신

2. 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
1) 애드호크라시로의 변환
2) 개방형 혁신
3) 집권화와 분권화의 균형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공공조직에서 혁신이 필요한 이유.hwp
2. 조직변화와 혁신.hwp
3. 조직혁신.hwp
4. 조직혁신의 개념.hwp
5. 조직환경 2.hwp
6. 조직환경.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사회적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이 말은 인간은 일생동안 사회 속에서 활동하며 행복을 추구해 나간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 사회는 그 규모와 성질 여하를 막론하고 많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은 사회 속에서 일정한 형태의 조직체를 통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게 된다.
조직이란 인간행태의 근본적 특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즉 인간이란 언제나 두 사람 이상이 상호관계를 맺어야만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조직이 발생한다. 따라서 조직이라는 것은 인간의 사회생활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개념인 것이다. 이와 같이 인간이 조직의 구성원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은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으로 합의된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조직은 조직구성원들 간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과 협동이 없이는 성립될 수가 없다. 따라서 조직은 어떤 특정한 목표를 이룩하기 위한 수단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가급적이면 그 목표를 합리적으로 이룩하고자 노력한다.
이 레포트는 공공조직에게 필요한 변화의 모습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공공조직

1) 공공조직의 개념
한국사회에는 오랫동안 집단문화가 강하게 형성되어 왔다. 특히, 공공부문은 민간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환경변화에 민감하지 못하고 전통적 가치를 더 많이 고수하고 있기 때문에, 집단적 성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구성원들도 그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밖에 없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