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1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1
 2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2
 3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팝아트와 네오팝
2) 팝아트와 네오팝에서 미술의 형식

2.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
1) 대중의 소비욕구에 대응하는 미술
2) 소비 사회의 표현
3) 상업성의 강화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hwp
2. 사회적·경제적 상황에 따른 네오팝의 차별성.hwp
3. 사회적·경제적 상황에 따른 팝아트의 차별성.hwp
4. 팝아트의 주요 미술의 형식.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모더니즘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이상은 19세기의 구습에서 탈피하여 근대화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각 국가들이 모더니즘의 이념하에 근대화라는 비슷한 과정을 추구하&#50576;다. 모더니즘은 근대화와 더불어 세계 각국이 서로 교류하며 보편적인 가치와 문명을 공유하기를 희망하였다. 그러나 모더니즘의 이상은 곧 후진국들에 대한 선진국들의 무역 강요와 식민지 건설과 종교의 전파로 변질되고 말았다.
그래서 모더니즘은 결국 서구 제국주의의 이데올로기에 기여하는 결과를 가져오하고 말았다. 결국 모더니즘이 주장했던 ‘보편성’은 그 당위성을 알고 보면 궁극적으로는 ‘서구 문명’이었을 뿐이다. 이로 인해 모더니즘의 특징이 되는 ‘보편성’은 눈에 보이지 않는 지배 문화를 형성하였고, 사람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종속되게 되었다. 그래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게 되었고, ‘근대인’은 바로 ‘서구인을 모방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 레포트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1)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는 기존의 고상한 미술에 반기를 들고 저속한 대중문화와의 결합을 기치로 내세워 고도로 산업화된 1960년대 서구 대중 사회를 미술 속으로 수용한 사조이다. 따라서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 보다는 흔히 발견되는 일상의 이미지나 광고, 산업 디자인, 사진술, 영화, 만화 TV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통속적이며 상업적인 문화 특성을 지닌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