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

 1  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1
 2  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2
 3  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3
 4  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4
 5  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 푸코의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계몽주의적 이성

2.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

3.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hwp
2. 푸코의 비판.hwp
3.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계몽이란 우리가 마땅히 스스로 책임져야 할 미성년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미성년 상태란 다른 사람의 지도 없이는 자신의 지성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이 미성년 상태의 책임을 마땅히 스스로 져야 하는 것은, 이미성년의 원인이 지성의 결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지도 없이도 지성을 사용할 수 있는 결단과 용기의 결핍에 있는 경우이다.
흔히 유럽에서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까지의 시기를 “계몽시대”라 부른다. 계몽사조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통해 준비되었다. 서구에서 계몽주의는 이성의 빛(합리적 과학, 보편적 도덕, 자율적 예술)으로 암흑을 추방함으로써 인간의 성숙과 해방을 가져오려는 시도이다. (자연)과학의 합리성을 모델로 삼아 인간을 해방시키는 길을 신봉한다. 계몽은 관찰&#8729;실험&#8729;검증이란 과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자연의 비밀을 풀고, 과학적 지식의 발전을 모형으로 삼아 인간의 이성을 발전시켜 세계를 남김없이 인식하려 한다. 그리고 이런 이성을 가로막는 선입견&#8729;미신&#8729;전통을 거부하고 비이성적인 사회 제도를 합리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전통적 세력에 저항해서 투쟁한다. 그래서 이것은 시민적 자유를 보장하는 정치 체제를 추구하고, 과학의 성장과 기술적 진보를 촉진시켜 사회적 불평등을 제거하는 인간 해방과 이성적 문명의 건설을 약속한다.
포스트 모던(post moderne; post modernity)’은 이런 계몽주의적 이성 중심주의를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이성의 이름으로 자명하게 여겨졌던 기존의 모든 지식 체계를 뿌리에서부터 뒤흔들고, 전혀 새로운 시각에서 인간과 역사를 재구성하고자 한다. 이것은 이성을 비판하여 그 본연의 모습을 회복하자는 차원을 훨씬 뛰어넘어 이성 자체를 거부하려는 이른바 ‘전복의 철학’으로서 급진적인 반이성주의이다.
이 레포트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계몽주의적 이성

고전 고대의 이성주의적 인간관은 서양의 경우 16세기 르네상스를 거쳐 당시의 인문주의&#8729;종교 개혁&#8729;자연과학의 기초를 제공하였고, 나아가서 계몽주의 사조 및 근세 이성주의 또는 합리주의 전통에 뿌리가 되었다. 물론 이성적 존재로서 근세의 인간 개념은 고대 그리스적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지는 않았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