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
 2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2
 3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3
 4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4
 5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5
 6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6
 7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7
 8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8
 9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9
 10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0
 11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1
 12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2
 13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3
 14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4
 15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5
 16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6
 17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7
 18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8
 19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19
 20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류개론_폴케네디-강대국의_흥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폴케네디 - 강대국의 흥망
물류개론 발표자료
제 1부 1장
유럽의 문화·과학 유산의 상당부분은 모두 이슬람에서 유입된 것이며 이슬람 역시 무역·정복 그리고 식민을 통해 수세기 동안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인 것이다.

전근대의 모든 문명가운데 중국문명만큼 앞서고 자부에 찬 문명은 없을 것이다. 서양 과학을 중시하도록 교육받은 독자들에게 중국문명의 가장 놀라운 특색은 일찍 꽃핀 기술이다.
11세기 후반 중국 북부에 거대한 제철산업이 발달하였고 연간 생산량 약 12만 5,000톤이 군사·정부용으로 충당되었다. 이것은 700년이나 후인 산업혁명 초기단계의 영국의 철생산량보다 많다는 사실이다.
서양세계의 부상
제 1부 1장
일반적인 경제면에서와 마찬가지로 특수한 군사 기술에서 유럽은 군비발달로 정치적 다원화를 확립시켰고 궁극적인 해상지배를 가져오게 되었다. 유럽의 팽창으로 얻은 이익은 광범위하고 항구적인 것이며 무엇보다도 그것이 기존의 역동성을 가속시켰다. 19세기 후반에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발견이 수십년만에 서유럽의 부와 힘을 제고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고 수산업같은 벌크무역은 어로와 판매에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며 시장 경제를 부추겼다.
이 모든 것이 서로 가속적인 유럽의 팽창에 영향을 기침으로써 새로운 발전과 그에 따른 새로운 무역의 기회를 가져와 추가적인 이익을 거두게 되었고 팽창은 더욱 가속되었다.
유럽의 기적을 만들어 낸 것은 경제적 자유방임주의, 정치군사적 다원화와 지적 자유의 결합이었다.
서양세계의 부상 - 유럽의 기적
제 1부 2장
합스부르크 세력팽창은 세력 확대에 대한 불안감을 확산시켰고 견제 심리를 유발했다.
합스부르크의 재정에는 5대 원천과 그밖에 조그만 원천이 있었는데 150년 간의 전쟁은 그 당시 재정·군사적 자원이 엄청 났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수요를 충당할 수는 없었다. 치솟는 전비와 1500년~1630년 사이에 식량가격은 3배, 제품가격은 5배로 오른 전반적 인플레이션은 정부재정이 큰 타격을 주었고 장기전을 치룰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했다.
네덜란드를 제외하고 프랑스는 계속된 재정 악화로 고전하고 있었고, 비교적 안정 되어있던 영국도, 독일의 재정적 지원을 받던 스웨덴은 점점 경제적 약소국으로 몰락해갔다.
합스부르크의 지배권 시도,
1519~1659
제 1부 2장
전쟁은 제1차세계대전 때와 마찬가지로 이 시대에도 지구력의 싸움이어서 교전국들을 점점 지치게 만들었다.
반합스부르크 진영의 승리는 근근이 얻은 상대적인 것이었고 그들은 합스부르크 진영보다 물질적 기반과 군사력의 균형을 가까스로 맞추는 데 조금 나았을 뿐이다.
경제적 요소를 제대로 평가하고 더 낫게 운용할 수 있는 여유는 거의 없었지만, 점차 국가의 경제적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합스부르크의 지배권 시도,
1519~16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