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
 2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2
 3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3
 4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4
 5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5
 6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6
 7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7
 8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8
 9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9
 10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0
 11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1
 12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2
 13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3
 14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4
 15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5
 16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6
 17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제기, 이론적 배경, 개념정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1. 문제의 제기 3
2. 이론적 배경 3
3. 연구가설 및 가설의 개념정의 4
4. 연구방법 6
5. 연구분석 7
6. 연구한계 13
1. 문제의 제기
영화의 폭력성 논쟁은 미국의 고등학교에서 벌어진 총기 난사 사건으로 최근에 크게 불거졌다. 마구 총을 쏘아댄 십대들은 법정에서 영화를 보고 모방 행동을 했다고 항변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폭력적 영화에 의한 모방행위를 살펴볼 수 있다. 몇 달 전 일어난 희대의 살인사건의 주인공 유영철의 경우가 그것이다. 그의 방에서는 마치 자신의 범죄 상을 말해주듯 공공의 적, 베리 배드 씽, 그리고 크라임 라이프 등 세 편의 범죄영화 DVD가 발견되었다. 이 세편의 범죄영화와 유영철의 범죄 사이에는 많은 유사성을 찾아 볼 수 있는데, 공공의 적 이성재가 살해할 때마다 입고 나오는 상하 달린 우비와 모자는 유영철이 노점상인 안모씨를 살해할 때 착용하였던 의상이고 잔혹코미디를 표방하는 베리 배드 씽은 시체를 전기톱으로 토막 내 처리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는데 유영철 역시 시신을 절단할 때 전기톱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예는 비단 유영철 사건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일어났던 덴버의 하이스쿨 총기사건 조사과정에서 디카프리오가 주연했던 영화 배스킷볼 다이어리가 발견되었던 것, 또 몇 해 전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 영화 ‘주유소습격사건’을 보고 그들의 행각을 모방한 범죄를 저지른 사건 등에서 심심찮게 찾아 볼 수 있다.
얼마전 조사되었던 설문조사에서도 ‘학교폭력을 가장 부추기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30%에 달하는 응답자가 폭력적 영화라고 말하여서 그 답이 1위를 차지하였다.
그렇다면 영화는 폭력적 내용이 어떠한 결과를 낼 것이라는 잘 알면서도 왜 자꾸 폭력적 내용을 재생산해 내는 것일까? 이에 대한 항변으로 영화계는 ‘영화는 예술이며 이러한 폭력적 내용은 관객에게 욕구 충족의 효과를 주어 비행이나 일탈행위를 오히려 감소시켜준다”는 순기능의 정화이론을 내세운다. 그러나 이러한 영화계의 항변을 뒤로 하고 라도 폭력적 미디어의 생산은 수요에 대한 공급이라는 패턴으로 원하고 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재생산 된다는 것이다. 이를 뒷바침 해주는 이야기로는 2000년에 발간된 르네 지라르가 쓴 에서 ‘인간의 욕망 자체에는 전염병 같은 본질적 모방 경향이 내재해 있으며, 이는 타인에 의해 촉발되거나 강화된다. 특히 자신이 할 수 없는 폭력을 숭배하고 모방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것은 폭력적인 영화와 시청한 사람의 폭력적 현상 인식과 행동유발 정도이다.
2. 이론적 배경
-Bandura(1985)의 사회학습이론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을 통해 사회학습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한 심리학자로,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출발해 나중에는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을 발전시켰다.
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해석한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종래의 학설과는 다르다.
이를 반드라는 관찰학습으로 정의하고, 관찰학습에 모방의 범주까지 포함시켰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에는 관찰한 것을 모방하는 모방학습뿐 아니라, 어떤 상황을 관찰하였으나 모방하지는 않는 학습까지 포함한다. 예를 들어 눈앞으로 돌이 날아온다고 하면, 누구든 그 돌에 맞지 않고 피할 것이다. 이 경우 당사자는 돌이 날아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은 하였지만, 모방하지는 않았는데, 반두라는 이러한 학습이 인지적인 과정 떄문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밖으로 드러나는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달리, 인간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인지과정도 중시한다. 다시 말해 관찰학습을 통해 형성된 정보는 자기 효율성이라는 강화를 통해 필요성이 있을 때 행동으로 옮겨지는데, 이처럼 관찰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는 4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