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1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1
 2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2
 3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3
 4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4
 5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5
 6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6
 7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7
 8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8
 9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9
 10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10
 11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내디자인의 정의와 구성요소
Ⅰ.실내디자인의 정의
실내디자인이란 조각, 회화 등의 순수미술과는 달리 건축과 더불어 인간이 생활하는 공간을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에 맞추어 적합하게 구성하는 예술의 한 분야이다. 따라서 디자이너의 개성과 독창성도 중요하지만 사용하는 사용자의 공감대를 전제로 하여 사용 목적에 따라 그 기능을 우선으로 하여 아름답고 쾌적한 실내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실내디자인의 구성요소
실내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공간 안에 다양한 요소가 마련됨으로써 실내공간은 그의 기능과 목적은 완성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본연적인 기능을 직접, 간접으로 지원하게 되며 동시에 모든 요소는 심미적인 대상이 되기도 한다. 실내 디자인은 공간이라는 기본적인 조건에서 시작되지만, 그의 완성은 이들 요소들의 집적으로 이루어진다. 실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요소가 다양할수록 디자이너에게는 하나의 통합된 디자인 개념(concept)을 필요로 한다.
1.기본요소
(1) 바닥
이 실내요소는 천장과 함께 가장 큰공간을 차지한다. 수평면으로 이루어지는 바닥은 선큰, 스테이지등 바닥 면의 변화를 통해 공간의 구획, 공간의 한정 등의 특별한 의도를 표현할 수 있다. 사실상 대부분의 실내 기능이 이 바닥에서 이루어지므로 주요 디자인 요소로서 천장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바닥은 평평하게 되어있으며 일부분에 임시계단을 세우거나 기초구조의 일부로서 바닥을 낮춤으로써 높이를 변화 시킬 수 있다. 이는 공간사이에 분리감을 주고 심미적 이유에서 다양함을 주기 위해 채택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바닥의 높이를 변화시키는 것은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다. 바닥의 일부분을 낮추려면 그 아래 공간의 높이를 줄여야 하므로, 개축하거나 완전히 개보수 할 때만 가능하다. 후자의 경우에는 비용도 많이 드는데 기존의 바닥을 제거하여 더 낮취진 높이로 재배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높인 부분은 덜 문제가 되는데 왜냐면 단지 기존바닥은 그대로 둔 채, 그위에 재료를 쌓아 올리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높이를 올린 후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을 만큼의 여유분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바닥 높이를 변경하면 출입지점에 잠재적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층이나 경사로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한두 계단 정도의 미비한 높이 변화는 그냥 보아 넘기기 쉽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이는 공공공간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피해야만 하는 사항이다. 바닥을 높인 부근에는 난간이나 모서리 표시를 두거나 조명을 두어서 사고를 방지하도록 한다. 그리고 동적 척도, 재료의 내구성, 시각적 효과등이 동시에 디자인되어야 한다. 바닥의 구조와 재료는 기본적으로 좌식생활과 입식 생활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O.A.설비, 전기, 통신 설비의 outlet 등이 바닥에 설치될 경우는 가구배치 계획과 연관되어 구성한다.
○ 엑세스플로어
최근의 높은 바닥 시스템과 관계되며 현재 사무실 디자인에서 가끔 사용된다. 또한 하부구조에 의해 지탱되는 들어올려진 바닥 패널과 관련된다. 그 목적은 변경과 보수 시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며, 동시에 전선이나 때로는 공기와 물공급을 위한 바닥 밑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엑세스플로어는 컴퓨터가 기타 다른 많은 전기 기구를 사용하는 컴퓨터실이나 사무실 공간에서 가장 적절하다.
○ 바닥재
대부분의 바닥은 목재나 콘크리트같이 노출된 채로 남겨져 있거나, 어떤 다른 재료로 처리되거나, 아니면 특수 바닥재로 완전히 마감될 수 있다. 석재, 벽돌, 테라쵸나 세라믹타일 같은 무거운 바닥재는 지하층이나 콘크리트와 같은 무거운 바닥재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바닥재는 기능이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들은 거의 같은 장소에서 사용될 수 있다. 널리 사용되는 바닥재는 다음과 같다.
·콘크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