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
 2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2
 3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3
 4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4
 5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5
 6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6
 7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7
 8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8
 9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9
 10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0
 11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1
 12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2
 13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3
 14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4
 15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5
 16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6
 17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7
 18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8
 19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19
 20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변혁적 리더십 - 정의, 목적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리더와 부하모두의 동기유발과 도덕수준의 증가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수있게 하는 과정
리 더
이상적영향력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자극
개별적인 배려
하위자
부하들과의 교류를 통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도출해 나가는 과정으로 부하들에게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집중력을 높여 부하가 원래 생각했던 성과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시키는 리더십
변혁적 리더는 인본주의, 평등, 평화,정의, 자유와 같은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도덕적 가치와 이상에 호소하여 부하들의 의식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려고 한다.
그리고 구성원들을 변화시켜 그들이 조직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
즉, 변혁적 리더십은 사람들을 단지 개인적으로 리더를 따르게 동기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더 큰 목적에서의 자기 희생과 변화에 대한 욕구를 믿는 것을 동기화 시키는 것이다.
*
한 개인을 완전히 다른 사람 으로 재창조
부하가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목표를
향해 능력 이상의
열정을
발휘
하도록
변혁적 리더쉽의 고찰에 대해 알아보면 변혁적 리더십은 흔히 정상적인 기대를 초월한 성과를 도출해 내는 과정으로 표현된다. 변혁적 리더는 부하들로 하여금 장래의 비전의 공유를 통해 그들의 몰입도를 높임으로써 그들이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높게 목표를 초월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 주는 리더를 말한다. 변혁적 리더십에는 첫째, 특정성과의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부하의 지각수준을 상승시키고, 둘째, 부하들이 보다 큰 집단이나 조직을 위하여 자기의 이기심을 초월하도록 하며, 셋째, 개인의 욕구의 범위를 확장하거나 수준을 높이는 것 등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변혁적 리더십을 거래적 리더십의 특별한 경우로 보는 견해가 있다. 변혁적 리더는 부하에게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부하의 마음 속에 그려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도록 권유한다. 리더의 비전은 부하에게 자기 보상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게 하는 동기부여로서 제공된다. 한편 거래적 리더는 목표를 조정하고 지시하며 현실적 바탕에서 사명을 조정하는데 반하여, 변혁적 리더는 기업이나 부서에서의 중요변화와 그들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인적자원 관리에 치중한다
*
리더는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우수한 성과를 얻기 위한 리더쉽.
변화창출능력, 비전능력 ,위기관리능력을 가진다고 본다.
비전은 구성원들이 실천할 수 있는 비전보다 높게 비전을 세운다.
리더는 구성원에게 영향을 받는다.
구성원의 동기나 욕구에 초점을 둔다.
*
장점
단점
1. 다양한 시각에서 광범위하게
연구
2. Intuitive appeal 을 가짐
3. 부하들과 리더 사이에 일어나
는 과정으로 간주
4. 다른 모델들을 확대한 폭넓은
리더십 관점 제시
5. 부하들의 욕구, 가치관, 도덕
성 강조
1. 개념적 명확성 부족
2. 측정방법의 문제
3. 훈련이 아닌 개인적 성향을
다룬 것
4. 선택된 엘리트의 것, 반민주적이라는 주장.
5. ‘영웅적 리더십’편견
6. 고위계층의 정성적 자료에 의존
7. 리더십의 남용가능성
(Bass & Avolio, 1999)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기존 연구는 대부분 리더의 변혁적 리더십과 그에 따른 결과에 집중하였다. 선행 연구는 조직 상황에서 리더의 성별, 그리고 리더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리더에 대한 평가, 업무 성과, 구성원 동기부여, 스트레스 등의 요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주를 이루고 있다. 리더십 생성 자체에 관한 연구는 이미 존재하는 리더에 관한 연구에 비해 비중이 낮게 책정되어 있으나 정작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리더십 그 자체의 생성에 있다
Burns(1978)에 의해 처음 소개된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와 부하직원간의 관계에 그 차이점을 두고 있다. 거래적 리더십은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명령 수달과 그에 상응하는 외적 동기를 자극하는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하급자와의 업무 관계에서 발생한다.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 변인으로는 상황적 보상과 예외에 의한 관리가 있다. 이에 반해 변혁적 리더십은 변화를 창출하고 관리하는 적극적 리더십으로 부하의 가치관, 윤리, 행동규범, 그리고 장기적 목표 등을 바꾸어 개인을 변화시키고 변혁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소는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 비전 등이 제시되었다.
Tichy 와 Devanna 1990
- 대기업 12명의 최고 경영자를 대상으로 리더십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 그들은 현대 기업의 리더는 혁신과 기업가정신을 추구해야 하고 격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는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했다.
- TPC 분석을 이용
Kane (2000)에 의하면 군대 상위 계급자의 변혁적 리더십 행동이 하위 계급자의 직무 동기와 감정적 몰입 상에서의 거래적 리더십을 증가시키고, 또한 군 조직 내에서 계급이 높을수록 계급이 낮은 군인보다 변혁적 리더십이 더욱 높게 평가 되었고, 더 능동적이라는 결과가 보고되었다. 상급자가 하급자보다 더 높은 변혁적 리더십는 해당 연구의 결과를 통해 리더로서의 경험이 리더십 증진, 특히 변혁적 리더십의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본 연구 가설에 미력한 지지를 얻게 되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