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 - 제 9장 문화민주주의와 시민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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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9장 문화민주주의와 시민성교육
아메리칸 드림은 미국에 정착한 수백만의 사람들이 추구하고 있으며, 그것을
실현할 희망으로 매년 수천 명의 이민을 미국으로 끌어 당기고 있는 복잡하고
설득력 있는 사상이다. 공화정 초기부터 거의 모든 문화, 국적 종족집단으로부
터 온 개인들은 미국의 민주주의 이념에 충성을 선언하는 것으로 미국시민이
될 수 있었다. 공화정 초기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공정한 국가 중 하나가 되었
지만 완전한 미국적 정체성과 국가에 대한 완전한 참여를 위해서는 특정의 이
념, 문화, 물질적 특성이 전제조건이 되었다. 완전한 미국시민이 되기 위한 이
념적 조건은 불가결한 것이며, 이는 어떤 민주국가이든 시민적 참여를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이다. 유능한 시민이 되려면 국어를 말하고 쓰는 능력과 일정 수
준의 생활유지에 필요한 기능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미국의 경우, 모든 시민은
국가의 시민생활에 완전히 참여하기 위해 표준영어를 읽고 쓸 줄 알아야 한다.
문화민주주의
19세기말 ~20세기 초 미국에서 발생한 이념인 문화민주주의는 1960년대와 1970년대
종족 부활 운동시기에 재발굴 되었다. 문화민주주의 중심교의는 민주적 국가의 개인과
집단은 그들이 정치적 자유를 누리듯이 문화적 자유도 누려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주의
는 국가의 최우선적 가치와 목표에 충돌하지 않는 한, 개인과 집단에게 종족 및 공동체
문화를 실천할 권리를 부여한다는 입장을 유지한다. 문화민주주의 이론가들은 모든 미
국인이 통치체에 완전히 참여하는 데 필요한 미국 민주주의의 이상과 국가문화의 요소
를 내면화하여야 한다고 믿는다. 문화민주주의자들은 학교와 같은 공공기구는 국가적
시민문화에 완전히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지만 공동체
의 문화와 언어로부터 고립시킬 권한은 없다고 보았다.
아동들은 지역, 종족, 사회계층, 종교 공동체에서 사회화되며, 여기에서 가
치, 행위, 의무를 발달시키는데, 이는 다른 공동체와 협역문화에서 사회화된 청소
년의 그것과 차이가 있다.
시민성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국의 정치적 이상과 일관되는 성찰적인 공적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개인은
반드시 명료하고 성찰적인 국가정체성을 가져야 글로벌 공동체의 유능한 시민이 될 수
있다. 문화적, 국가적, 글로벌 정체성은 총체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각각은
다른 정체성의 필수조건이다.
시민성교육과 다중 정체성
문화에 대한 많은 정의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한 집단을 다른 집단과 구별하게 하는 고
유한 가치. 상징, 생활방식, 제도, 기타 안위적인 요소로 정의 한다. 미
국의 경우, 미국 국가문화와 미국 국가문화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인 다양한 하위
문화 집단으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우리는 미국 국가문화와 일본, 나이지리아, 인도의
그것과 구별할 수 있으며, 각각은 고유한 특징의 조합을 갖고 있다. 미국 청소년은 여러
개의 상이한 문화집단의 구성원임과 동시에 다중적인 집단 연대감과 정체성을 갖고 있
다. 학생의 집단 정체성 각각은 중요하며 사회과학자와 교육자의 중심스런 연구에 도움
을 줄 것이다. 국가정체성은 개인의 자신의 국가 또는 국가문화에 대한 연대감을, 글로
벌 정체성은 개인의 세계 공동체에 대한 연대감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용 된다.
문화적 정체성
문화적 정체성
본 장에서 초점을 두는 문화집단은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차적으로 귀속적이고 비자발적이다.
집단구성원의 사회화와 가치에 강려한 영향을 미친다.
개인이 동류의식과 역사적 연대감을 환기하게 될 심층적인 심리적 연대감과 원초적 소속감을 가질 가능성이 높은 일차집단이다.
이러한 집단은 ‘우리-그들’과 ‘우리의-그들의’형태로 변화시키는 감정
과 충성심을 일깨운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세속과 과학보다 신성함에 더
가치를 부여하며, 전통적인 문화적 신념과 가치가 강력하게 유지되는 가정과
공동체에서 사회화 되었다.
문화적, 국가적, 글로벌 정체성: 교육적 함의
우리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보여주는 상이하고 때로 충돌하는 행위, 가치, 신
념, 정체성에 대해 가장 적절한 교육적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교육은 너무나
제한적이며 문화적으로 틀에 가두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국가적 시민문화에 완전히
참여하는 데 필요한 가치, 기능, 능력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사적인 문화와 공적인 시민공동체 모두에서 기능
할 수 있어야 한다는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 학교는 학생들이 이 들 두개의 세계에서 중
중재역할을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학교가 사적인 이웃과 시민공동체, 사회의
양자 모두 기능할 수 있도록 학생을 돕는 것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