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문화로 살펴본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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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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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르네상스 발흥의 제 조건
1)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2) 북서유럽의 르네상스
2. ‘사교와 축제’- 이탈리아
1) 세속적 사람들
2) 이상적 사교의 추구
3) 도시의 축제
3. ‘책읽기와 글쓰기’-북서유럽
1) 글의 관행들
2) 문학행위 또는 사생활의 공개

Ⅲ. 결 론
본문내용
사회경제사적인 시각에서 볼 때 서유럽의 르네상스는 ‘시민’의 철저한 자기 정당화 과정에서 나온 산물이었다. 중세의 3신분제에 의하면 일하는 사람, 즉 제 3신분에 해당하는 이들이 인문주의를 표방하며 근대의 여명을 외쳤던 것은 사회․경제적으로 성장한 스스로의 지위를 바탕으로 중세적 세계관의 혁파를 도모하기 위함이었던 것이다. 이미 11세기 상업의 부활 이래 도시의 발달을 가져 온 이들은 무역을 비롯한 상업 활동을 바탕으로 하여 막대한 경제적 부를 축적하였으며, 서서히 그에 걸 맞는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은 중세적 세계관을 형성․지배하였던 기독교였다. 상행위를 통한 이윤을 추구하던 도시의 상인, 수공업자들에게 있어 그들의 활동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기독교의 교리는 두려움의 대상이었으며, 그것이 두려움을 넘어서 불만의 대상이 되었을 때 이미 기독교에 대한 공격은 시작되고 있었다.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인해 무너지기 시작한 신분제에서 제 2신분인 귀족과 제 3신분의 최상층에 속한 부르주아 사이의 차이는 거의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재력과 권력을 갖춘 제 3신분의 등장을 여전히 옭아매고 있는 기독교에 대해서는 부르주아 스스로 자신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논리를 찾아야만 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연옥의 개념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면죄부의 구입과 자선활동 역시 증가해갔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이 기독교적 세계관이 아직 강하게 남아있던 12세기에 부르주아들이 취했던 소극적 형태의 저항이었다면, 15세기에 르네상스를 표방하며 일어났던 인문주의 운동은 성직자들의 종교적 이데올로기에 대한 적극적인 저항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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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하순, 『서양사총론』, 탐구당, 1999
김영한, 『서양의 지적 운동』,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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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네스 O 모건, 『(일러스트레이션 판)옥스퍼드 영국사』, 1997
두산세계대백과사전 http:100.naver.com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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