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바라본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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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사]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바라본 르네상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2. 르네상스에 관한 일반적 해석

3. 르네상스의 시작, 이탈리아

4.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5. 르네상스의 화가들

6.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 1452~1519

7. 「모나리자」 Mona Lisa

8. 「모나리자」의 미소

9. 다빈치를 닮은 모나리자 혹은 모나리자를 닮은 다빈치

10. 문자 이외의 텍스트를 통한 역사 인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르네상스와 시대를 뛰어넘은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우리는 흔히 르네상스를 ‘빛의 시대’라 부른다. 이는 중세 1000년을 거치며 어둡게 닫혀 있던 문학과 예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큰 발전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중세의 예술이 종교에 얽매여 다양한 주제를 보이지 못하고 있는데 반해 르네상스 시대로 접어들면서 종교 주제의 예술 작품 뿐 아니라 인문주의적인 다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고전 문화의 재발견으로 그리스 ․ 로마 시대에 꽃피웠던 화려한 문화들을 다시 일으킬 수 있었으며 종교 이외의 다른 분야도 발전할 수 있었던 사회로 흔히 알려져 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역시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화제가 된 「최후의 만찬」과 「모나리자」를 남겼으며, 완성된 유화 작품을 많이 남기지는 못하였으나 인체 해부도나 여러 발명품 등 다수의 스케치가 전해지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도니텔로 등과 함께 대표적 르네상스 화가로 꼽히며 당대 시대를 대표하고 있는 인물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암흑의 시대’인 중세를 지나 르네상스로 접어들면서 그 중심에 있었던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과연 그 시대를 어떠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었을 것인가? 많은 작품을 남기지 않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특성상 그의 몇 안 되는 작품만으로 모든 것을 파악하기란 다소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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