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로댕의 지옥문에 나타난 신화와 죽음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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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사] 로댕의 지옥문에 나타난 신화와 죽음의 이미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로댕 전시장의 분위기 및 지옥문 선택 배경


Ⅱ. 본론
1. 지옥문의 전체적 개요

2. 지옥문의 전체 구성

3. 주요 작품별 분석
① 생각하는 사람 (1880)
② 아담 혹은 세 망령 (1880)
③ 이브 (1881)
④ 여인 상주 (1881)
⑤ 우골리노와 그의 아들들 (1881)
⑥ 다나이드 (1885)
⑦ 키스 (1886)
⑧ 허무한 사랑 (1887)


Ⅲ. 결론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 로댕 전시장의 분위기 및 지옥문 선택 배경
2002년 12월 두 개의 큰 전시가 열렸다. 서울 시립 미술관에서 열리는 『장 프랑수아 밀레 서울 특별전』과 『위대한 손 - 로댕』전이 그것이다. 겨울방학을 맞아 다양한 전시를 보려고 마음먹고 있었기 때문에 예술의 전당으로 로댕전을 보러 갔다. 전시장을 들어서니 제일 먼저 전시된 것이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어린아이들도 알만큼 유명한 로댕의 작품이다. 꽤 많은 작품 수를 보고 놀랐고 그것들이 모두 진품이라는 것에 한번 더 놀랐다. 로댕이 죽으면서 파리시에 자신의 작품을 기증했고 파리에서는 12번까지의 작품을 진품이라 인정해서 진품을 전시할 수 있었던 거란다. 로댕갤러리에 있는 지옥문과 칼레의 시민들이 진품이라는 것도 처음 알게된 사실이었다. 이 전시에서 지옥문이 전시되지 않은 점은 애석했지만 독립상도 많고 인쇄본에 각 부분의 설명을 덧붙여놓아 오히려 이해는 쉬웠다. 크고 작은 작품들 중에 다나이드의 독립상이 가장 내 눈길을 오래 끌었다. 다른 청동상과 쉽게 구별되는 대리석의 색상 탓도 있겠지만 굽이치듯 흐르는 곡선과 뽀얀 살결의 느낌이 너무 매력적이었다. 크고 작은 초상조각들에서도 그들의 특징을 너무나 잘 잡아내 마치 금방이라도 움직일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로댕의 많은 작품들 중에서 지옥문을 선택하게 된 것은 그 주제에서 다양한 신화와 종교적 관점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단테의 『신곡』을 기본으로 기독교와 고대 신화를 모두 수용하고 있는 이 작품에서 로댕의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다.
참고문헌
노성두, 「돌에서 영혼을 캐낸 미켈란젤로」, 서울 : 아이세움, 2001.
단테, 구자운 옮김, 「신곡」, 서울 : 일신출판사, 1993.
유성웅, 「로댕의 지옥문 연구」, 서울 : 홍익대학교, 1983.
윤익영, 「도상해석과 조형분석」, 서울 : 재원, 1998.
진중권, 「춤추는 죽음」, 서울 : 세종서적, 2002.
E. H. 곰브리치, 백승길․이종승 옮김, 「서양미술사」, 서울 : 예경, 1997.
Pinet, Helene , 이희재 옮김, 「로댕 : 신의 손을 지닌 인간」, 서울 : 시공사, 1996.
Rilke, Rainer Maria, 안상원 역, 「(릴케의)로댕」, 서울 : 미술문화,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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