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연구] 회화에 나타난 동성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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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미학연구] 회화에 나타난 동성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론
1. 동성애의 형태

2. 남성들 간의 동성애
1) 그리스적 의미의 에로스
2) 아가페인가, 에로스인가
3) 르네상스, 동성애의 부활
4) 최초의 동성애자, 오르페우스
5) 신화 속의 동성애
6) 소돔과 고모라, 소돔과 소도마
7) 잠재된 양성애, 무의식의 망설임

3. 여성들 간의 동성애
1) 구스타브 쿠르베의
2) 남자가 되어야, 이피스와 이안테
3) 레스보스
4) 소도미
5) 마녀의 사랑
6) 여신과 요정
7) 마님과 시녀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문화권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사회제도는 남성과 여성이 만나서 결합하는 관계를 토대로 해서 형성되고 발전되었으며 성윤리 또한 혼인과 이성애를 중심으로 짜여 있다.
그리하여 혼인 밖의 사랑은 ‘불륜’이 되고, 이성애 밖의 사랑은 짐승만도 못한 짓으로 간주 되었으며 기독교 문명이 시작된 이후 서구에서는 오직 하나의 성만이 있을 뿐, 성애의 다양성은 존중되지 않았다.
계통발생의 차원에서 종족보존이나, 개체발생의 차원에서 가계 계승이 모두 남녀 간의 성적 결합의 결과가 아니라고 부인할 수는 없지만 그러한 이유로 사회 구성원의 대부분이 이성애적 결합만을 정상으로 보고, 동성들 간의 애정 표현이나 성관계를 정상에서 벗어난, 자연스럽지 못하고 우스우며 두렵고 심지어는 신기한 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다행히 오늘날의 사회는 하나의 성을 강요하던 데에서 벗어나 이성애, 동성애, 양성애를 고루 존중하는 문화로 나아가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동성애를 주제로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고대 사회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남성들 간이나 여성들 간의 사랑이나 성행위는 어느 사회에서나 존재하여 왔다.
동성들 간의 성관계는 구석기시대의 동굴벽화에도 묘사되어 있듯이 시대를 초월하여 존재하는 인간관계의 현상이다. 물론 이러한 현상을 용납하였던 상황이 그렇지 않았던 상황과 시대적으로 교차해 왔다. 예를 들면,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문화권이나 그 이후의 그리스 문화권 및 로마 문화권, 문예 부흥기 등의 시대에서는 요즘상황보다도 동성애를 이해하는 관점이 더 허용적이었다.
동성애를 배척하던 시대였을지라도 동성애적 성적 지향을 보인 사람들이 적지 않았으며, 역사는 비록 서민들의 경우는 아니지만, 왕가를 비롯한 각계 각 층의 유명한 인물들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기록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본 레포트에서는 그 중 동성애를 주제로 한 ‘회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크게 두 가지로 남성들 간의 동성애, 여성들 간의 동성애로 나누어 조사해봤다.

Ⅱ. 본 론

1. 동성애의 형태

동성애에는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는 ‘페더라스티(pederasty)’라 해서 두 사람 사이에 나이 차가 많아 마치 아들이나 딸 같은 상대를 사랑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비시시즘(viscism)'으로, 두 사람 가운데 어느 한쪽이 성 전환 또는 여장을 해서 평소에도 여자처럼 말하고 행동하거나 반대로 여성이 남장을 한 뒤 마치 남자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동성애를 뜻한다.
세 번째는 ’호모필리아(homophillia)‘로 두 사람 가운데 남자나 여자역할로 정해진 것 없이 그때그때의 상황과 기분에 따라 역할을 바꾸는 것이다.
참고문헌
1. 「법의학자의 눈으로 본 그림 속 나체」, 문국진, 예담, 2004
2. 「사비나의 에로틱 갤러리」, 이명옥, 해냄, 2002
3. 「페로티시즘 = Feroticism : 여성의 눈으로 본, 미술 속의 에로티시즘」, 김영 애, 개마고원, 2004
4. 「욕망의 전이 : 에로티시즘, 그 훔쳐보기의 미학」, 윤향기, 우리글, 2002
5. 「에로티시즘의 美學」, 이철호, 선비, 1988
6. 「EROTICISM」, 프란시스코 알베로니 지음, 김순민 옮김, 강천,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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