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1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1
 2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2
 3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3
 4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4
 5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5
 6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6
 7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희극(소극)연기와 그 영향
1.희극(소극)의 역사 (꼬메디아 델 아르떼 이후)
1)르네상스 시대
르네상스 문학의 웃음이론에는 특히 호메로스의 폭소와 같은 고대의 웃음이 중요했는데, "그 웃음이 인문주의 사상 속으로 편입되어 문학적 웃음의 전통이 옹호 받기에 이르고" 여기에 중세의 민중적 웃음문화의 실천적 전통들이 결합하여 한층 높은 단계의 웃음문화가 창출되었다. 공식적인 생활영역과 문화분야에서 웃음이 금지되었던 중세에는 장터, 공휴일, 카니발, 오락문학 같은 변경지대에서만 민중의 웃음문화가 살아 있었으나, 르네상스에 이르러 거칠고 질박한 민중언어가 고급문학과 공식 이데올로기 속으로 파고들었다. "보카치오의 , 라블레와 세르반테스의 소설, 셰익스피어의 희극과 기타 세계문학 수준의 작품들"은 "민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근접"을 힘입어 나온 것이었다.
2)프랑스 몰리에르의 희극
몰리에르의 희극은 상승하고 있는 부르주아 계급을 대표하는 것이었다. 본명은 장 밥티스트 포클랑(Jean-Baptiste Poquelin). 그의 외할아버지는 연극 애호가로 어린 그를 이끌고 극장에 출입했다. 중세 전래의 소극(파르스), 이탈리아 희극(코메디아 델라르테)과 에피쿠로스풍의 사상에 접촉하고 여기에 신흥 부르주아를 대표하는 그의 희극이 탄생한다.
몰리에르가 그린 성격은 당시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어느 특정한 폐단을 집약한 상징적인 인물로서, 그는 《타르튀프》 《동 쥐앙》 《세리멘》 등을 통해서 17세기 프랑스의 상류사회에 파고든 가짜 신앙, 대귀족들의 퇴폐상, 경박한 사교생활 등과 같은 것을 착실한 시민의 양식(良識)으로 비판적으로 그렸다.
더욱이 그는 이들 인물의 표면에 나타난 풍속뿐만 아니라, 그 심리까지 깊이 파고 들었기 때문에, 그것은 가벼운 풍속극이 아니라 인간을 모랄리스트적으로 고찰한 함축성 있는 희극을 이루었다. 이리하여 풍속이 전혀 변해버린 오늘날에도 그의 희극이 살아 있는 것이다.
3)19 ~20세기 현대희극(찰리채플린과 버스터키튼)
(1921)에서 아이가 경찰에게 끌려가자 떠돌이(채플린)가 이를 막으려는 장면을 보자. 채플린은 아이의 클로즈 업(가까이에서 잡은 화면)과 떠돌이의 롱 쇼트(멀찍이서 잡은 화면)를 연속 교차한다. 우는 아이의 얼굴을 담은 클로즈 업은 비극적이고, 떠돌이가 아이를 구하기 위해 지붕 위를 뛰어 올라가다가 우스꽝스럽게 미끄러지는 롱 쇼트는 희극적이다. 채플린은 이를 통해 삶은 가까이에서 보면 비극이고 멀리서 보면 희극이라는 말을 영화적으로 멋지게 표현한다. 희비극의 교차가 자아내는 풍성한 감정, 즉 웃기지만 눈물이 나오고 슬프지만 배꼽을 잡게 되는 심오한 감정을 만들어낸다.
반면, 버스터 키튼의 웃음은 경탄 섞인 웃음이다. 그의 영화들은 스토리를 따져보면 너무 단순하다. 당대의 현실과도 관련이 없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그의 포커페이스는 묘한 시적 분위기를 풍긴다. 무엇보다도, 거대한 기계, 바람, 폭포 등에 맞서는 그의 연약한 몸뚱이가 선사하는 웃음은 곡예에 가까운 몸동작 연기와 결합되어 경탄을 자아낸다.
2.희극(소극)의 종류
희극의 범위는 넓으므로 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시 세분해서 살펴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