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Ayurbeda) - 역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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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유르베다(Ayurbeda) - 역사, 특징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아유르베다의 역사 및 특징
- 아유르베다란?
- 아유르베다의 목적
2. 아유르베다식 체질
- 체질의 분류, 분석
- 각 체질과 건강
- 체질별 특성
1) 바타 체질의 특성
2) 피타 체질의 특성
3) 카파 체질의 특성

3. 아유르베다에 따른 질병
- 유전적, 선천적 요인
- 내부와 외부의 요인
- 계절과 하루 중의 시간대의 영향
4. 아유르베다 의학의 진단
5. 관리방법
-체질별 관리방법
6. 결론 및 느낀 점
- 아유르베다란?
인도의 전통 민속 의학인 아유르베다는 5천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이다.
산스크리트 어인 아유르베다(Ayuveda)의 어원은 ‘생명’을 뜻하는 ‘아유르(Ayur)’와 ‘지식’ 또는 ‘지혜’를 의미하는‘베다(Veda)’가 합쳐져서 된 말이다.
한마디로 생명의 예술이자 과학의 결정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아유르베다다.
고대 인도의 전통 치료법으로 5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동, 서양에서 새로운 Therapy로서 질병치료에서 미용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Ayurveda Massage는 몸과 마음,의식의 균형이 포함된 요가철학을 기본으로 하며, 의학이 발달된 이래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자연 치유 요법일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서양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지는 Homeopathy(동종요법), Polarity Therapy(극성요법)등은 모두 아율베다의 기본 원리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유르베다에서는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것에도 똑같이 관심을 가지고 치료해 나간다.
즉, 인간이 질병에 걸렸을 때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평소 건강을 유지하며 활기차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삶을 유지해 나가는 데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몸 관리에 대한 세밀한 방법과 건강 증진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먹고 마셔야 하는가에 대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인도 신화에 의하면 아유르베다는 우주의 창시자인 브라마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그가 남긴 의학 지식을 그의 제자들이 대를 이어 전수했는데, 네 번째 경전인 에 보면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해 기술하면서 각 질병의 원인과 그에 대한 치료, 식이 요법 등 아유르베다식 치료법이 비교적 상세히 실려 있다.
기원 전 6세기경에는 유명한 외과 의사인 수슈루타가 라는 아유르베다 외과서를 남겼는데 그때 이미 그는 뇌 수술과 코 성형수술을 실시했음이 문헌을 통해 드러나 있다.
그후 1~2세기경에는 내과의사인 차라카가 라는 내과 고전경을 남겨 아유르베다를 본격적인 의학으로 자리잡게 만들었다.
아유르베다 의학은 8가지의 전문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신경과를 포함한 내과, 외과, 안과와 이비인후과를 포함한 쇄골 상부 관할과,
정신과, 소아과, 독물학, 노화 방지를 포함한 노인학,
강정학(Sexology & aphrodisiacs)으로 되어 있다.
아유르베다의 기원은 고대 인도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나 체계적으로 정리된 것은 기원전 4세기경으로 알려져 있다.
요가와 탄트라가 소수의 수행자들에게 우주와 합일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면, 아율베다는 보통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지침으로 삼을 만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유르베다 역시 고대 인도의 경전인『바가바드 기타』에 집약되어 있는 전통적인 우주론을 인체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바가바드 기타에 따르면 태초에 우주는 형태가 없이 오직 의식의 상태로만 존재했다.
거기서 ‘옴(Aum)’이라는 미묘한 우주적 진동이 일어나면서 근원적인 에너지인 ‘에테르’가 나타났다. 에테르는 운동해서 공기를 만들었고, 공기가 마찰을 일으키면서 불이 생겼다. 그 불로인해 에테르의 어떤 요소가 녹아 물이 생기고, 다시 그것이 굳어 흙이 만들어 졌다.
그리고 에테르와 공기, 불, 물, 흙의 기운의 이합집산으로 만물이 생성되었다.
이러한 우주적인 에너지는 24가지의 원리로 움직이는데 가장 중요한 원리는 창조와 유지, 파괴의 원리이다.
즉 태초의 진동 에너지인 ‘옴’이 사트바(본질, 창조적 잠재력), 라자스(운동, 동적인 유지력), 타마스(비활동성, 잠재적 파괴력)의 세 가지 형태로 끊임없이 운동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몸 또한 에테르를 비롯한 다섯 가지 우주적인 에너지가 대우주
의 원리에 따라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운동하고 있는 장이다. 인간의
몸 안에 있는 공간, 예를들어 입, 코, 소화기관, 순환기관, 배, 가슴, 모
세혈관, 임파관, 조직, 세포 등에 있는 빈 공간이 에테르의 현현이다.
아유르베다에서는 “모든 인간은 네 가지의 생물적 또는 영적 본능을
가지는데, 그것은 종교적 본능, 경제적 본능, 생식적 본능, 그리고 자
유를 향한 본능이다.
이러한 본능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균형 있는 건강이
필요하다.
건강한 사람은 건강을 계속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병든 사람은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의학적이면서도 형이상학적인 일상과학
이며 모든 치료 요법의 모체이기도 하다.
또한 아유르베다의 구체적 지침들은 인간의 행복과 건강 과 창조적인
성장을 위해서 고안된 것들이다.
아유르베다의 가르침을 연구함으로 써 어느 누구나 스스로 자신을 치
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식을 얻게 될 것이며, 체내의 모든 에너지간
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육체적 쇠약이나 질병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
처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인간을 스 스로 자신의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아유르베다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전제이다.” 라고 가르친다.
한마디로 말해서 아유르베다는 인도의 전통의학이다.
아유르베다 의학과 우리나라 한의학이 지니는 공통점은 ‘인간은 소우
주이다’라는 점과 ‘질서는 건강이고 무질서는 병이다’라는 점이다. 차
이점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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