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
 2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2
 3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3
 4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4
 5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5
 6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6
 7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7
 8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8
 9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9
 10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0
 11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1
 12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2
 13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3
 14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4
 15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5
 16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6
 17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7
 18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8
 19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9
 20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6장 미술 감상과 컨텍스트
1) 미술의 철학적 탐색
(1) 자연
자연환경은 인간의 사고, 행동의 패턴, 주거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를 결정짓는 주요한 변수로 작용.
인간이 태어나서 자연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가는 그 지역이나 민족의 미술문화의 특색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
① 동 서양의 자연에 대한 인식차이
동양
서양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이상으로 여기는 세계관을 지님.
인간과 자연을 구분하고 정신과 물질을 분리시켜 인간이 자연을 극복하거나 정복하는 세계관을 가짐.
② 동 서양의 인식론적 차이
동양
서양
- 직관적 인식, 직접적 인식
사념 분별을 떠나 허정지심(虛靜之心)으로서 대상을 인식.
- 개념적 인식, 개념에 의한 간접적 인식
합리적, 이성적이면서 논리적 사유를 통해 개념과 추리, 연역으로 실재를 파악.
③ 동 서양의 미술 차이
동양
서양
- 인간은 자연을 본받고 닮아가는 모습을 표현 원리로 삼음.
- 화가는 구체적 자연대상의 정신적 실체를 인식하여 표현하고, 직관을 통해 대상의 본질을 응시하는 정신적 수련을 요구.
- 자연을 그린 작품이 주류.
- 불교 중심적, 자연 중심적으로 발달.
- 자연을 무생물로 규정하면서 자연을 인위적으로 재현한 모습을 표현원리로 삼음.
- 가시적이고 외면적인 기교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강조하여 대상의 조형적 표현을 중시.
- 신화, 역사, 사건, 일화 등을 중심으로 한 인물 표현이 주류.
- 신화 중심적, 기독교 중심적, 인간 중심적 으로 발달.
④ 동양 미술문화의 철학적 기반
- 동양의 미술문화는 우주의 원리를 태극중심의 음양이원론과 오행설에 바탕을 두고 음양과 오행의 상호작용에 의해 우주만물의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노자
- 도가 천하에 있음은 시내와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과 같다고 하여 자연이 갖고 있는 본성, 자연성, 우주성에 대해 ‘무위자연’ 을 주장함.
- 자연에 작용하는 도의 실체를 그려내는 산수화는 작가의 작위적이거나 인위적이기보다는 무심에 의한 무위적인 행위에 의해 자연의 실체가 화폭에 그려짐을 강조.
장자
- 자연과 인간을 함께 중시하면서 자연과 인간이 대 화해를 이룬 세계를 ‘도와 하나가 되는 ’ 경지로 보았고 그 경지를 향유할 수 있는 주체도 역시 인간, 즉 ‘지인(至人)’으로 승화한 정신적 인간이라고 보았음.
- 무위의 세계에서는 우주 만물의 이치가 지혜롭게 터득되며 허정지심의 맑고 고요함에 의해 자연의 진면목이 유감없이 자연스럽게 화폭에 전이됨.
공자
- 회사후소(繪事後素) : 먼저 흰 바탕을 칠한 다음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내용’과 ‘형식’의 문제를 말함. 어떠한 사물이든 모두 본질이 있고 또한 본질을 표현하는 형식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