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1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1
 2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2
 3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3
 4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4
 5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5
 6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6
 7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용음악 교육제도 이대로 지속 되어도 괜찮은가
실용음악 교육의 전반적인 실태에 있어, 나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면과 내면에 관한 많은 것들을 알아야 할 기회가 필요하겠단 생각이 들어 그 주제로 이야기를 해 나가 보려고 한다.
우선 실용음악의 역사는 1926년부터 시작된다.
한세대학교 대학원 음악예술경영 전공 김강모의 『국내 실용음악학과의 교육과정 분석 연구』논문 목차의 한 부분이다.
‘1926년 시작된 국내의 실용음악은 최근까지도 이렇다 할 만큼 체계적인 교육과 분류가 없었다.
이렇듯 국내의 실용음악은 성장을 거듭 하였지만, 미국, 일본, 영국 등과 같이 실용음악이 발전한 나라들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87년 11월 국내 최초로 서울예술전문대학(현 서울예술대학)이 국악과에서 1부 국악과 2부 실용음악과로 실용음악학과를 개설하며 실용음악을 하나의 학문으로 탄생시켰다.
이후 삶의 질이 향상함에 따라 문화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높은 관심으로 실용음악 교육 기관이 2011년 현재 4년제 대학 30개, 2·3년제 대학 41개교, 학점은행 인정 1개교, 고등학교 10개교 등으로 늘어나고 있다.
총 82개교가 실용음악학과라는 이름으로 개설 되어 있거나 포스트모더니즘, 기독교음악과 와 같은 이름으로 개설되어 있다.’
이와 같이 실용음악과는 단기간 빠른 성장을 했다.
‘경희포스트모던 실용음악학원’의 조한동 원장은 머니투데이 뉴스 인터뷰에서 “국내 실용음악교육 분야는 단기간에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지만, 질적으로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라고 말했다.
나 역시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나의 경험을 토대삼아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실용음악과 교육제도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로 논 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