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

 1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1
 2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2
 3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3
 4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4
 5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사회발달로 인한 사회문제의 발생

II.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인력과 재정의 부족

III. 다문화사회의 자원봉사

IV. 새로운 복지관의 대두

V. 교육과의 관련성

VI. 여성시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사회발달로 인한 사회문제의 발생

탈산업사회로의 진전은 국가마다 새로운 사회현상을 만들어 낸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경쟁력을 갖지 못한 기업은 도태되고,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가진 기업이 새롭게 생겨난다. 따라서 노동자는 새로운 기술과 정보습득에 열중하게 된다.
반면, 탈산업사회는 산업사회에서처럼 고도 경제성장이 어렵고 일자리 창출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특징을 갖는다. 그래서 청년실업이나 비정규직 노동자 집단이 발생하며,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확대로 인해 새로운 사회적 위험이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인구의 고령화, 노동시장의 양극화, 공적복지제도 발전의 어려움 등의 사회적 배경은 저임금, 빈곤, 실업, 가족해체 등 사회적 일탈 현상이 늘어날 수 있는 요인을 제공하며, 국가와 사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시민사회와 NGO 등에서도 이러한 문제에 대해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자원봉사의 필요성 및 그 기능이 현대사회에서 중시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고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로 점점 높아져 가면서 국가에서는 소득 불균형에 따른 빈부격차, 산업재해, 각종 공해, 가족기능의 약화 등의 사회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노인, 아동, 장애인에 대한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인간적 인 만남, 정서적 인 교류, 외출 ․ 식사․ 목욕서비스 등 물질적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람에 의해서만 해결이 가능한 대인적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정부와공공계관의 힘만으로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문제 해결의 방안으로 선진국의 경우 많은 자원봉사자들과 시민단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과제 자원봉사론 - 자원봉사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