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자녀교육

 1  유대인의 자녀교육 -1
 2  유대인의 자녀교육 -2
 3  유대인의 자녀교육 -3
 4  유대인의 자녀교육 -4
 5  유대인의 자녀교육 -5
 6  유대인의 자녀교육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대인의 자녀교육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교육의 교사: 일차적 선생님은 부모이다.
유대인 가정에서의 선생님은 부모 자신이다.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부여한 가장 큰 의무가 자녀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신6:4∼9).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시127:3)"이기 때문이다. 즉 자녀는 하나님이 그 부모를 축복하여 값없이 주신 선물이라는 것이다. 자식의 근본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하나님께서 맡긴 자녀를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의 형상을 닮도록 키워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정에서의 1차적인 교사는 아버지이다. 아버지는 그 가정의 제사장이며 교사이다. 특히 탈무드에 의하면 유대인의 토라 교육은 남성이 맡는다. 자녀들은 자신의 아버지를 아버지인 동시에 선생님으로 모신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중요한 교사는 어머니이다. 유대인은 혈통적으로 모계(母系)를 따라간다. 유대인 자녀는 부모 중 어머니가 유대인이어야 유대인이다. 아버지가 이방인과 결혼했을 경우 아버지가 아무리 훌륭하여도 어머니가 이방인이라면 그 자녀는 유대인이 아니다. 그 만큼 유대인에게는 어머니가 중요하다. 유대인 어머니는 신앙의 유산을 자녀에게 전수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유대인 어머니의 자녀교육은 정서 교육을 담당한다.
자녀의 유대인다운 본질은 어머니에 의하여 결정되지만, 그 유대인의 본질을 잘 다듬어 도덕적 형식을 갖추게 하는 역할은 아버지 몫이다. 어머니가 믿음을 통한 신앙을 전수한다면 아버지는 그 신앙 위에 토라의 논리를 가르친다. 다시 말하면 여성은 자녀들이 어떠한 사람이 되느냐를 가르치고 남성은 어떻게 행동하느냐를 가르친다.
2. 교육의 내용: 성경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유대인 자녀교육의 내용은 철저하게 성경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성경적 감성 지능 교육을 철저히 시키며 성경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얻어 살게 한다. 성경 교육을 어려서부터 받은 자녀들은 성장해서도 말씀의 길에서 떠나지 않는다. 그래서 언제나 하나님 우선 중심의 신본주의 사상에 젖어 살게 된다.
유대인들에게는 두 가지의 구약성경이 있다. 하나는 쓰여진 성경인 토라이고, 다른 하나는 구전으로 내려오는 장로의 유전이다. 이 유전은 처음에는 입에서 입으로 자자손손 전해져 내려왔다. 그러나 심한 외세의 핍박으로 말씀 전수가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그 때 장로의 유전을 보존하기 위하여 기억하기 쉽게 요약하여 정리하기 시작하였고 주석을 달아 완성한 것이 탈무드이다. 탈무드는 히브리어 음역으로 교훈 혹은 교의란 뜻이다. 탈무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는 모세오경의 해석부분으로 전체의 약 2/3을 차지한다. 이를 할라카라고 한다. 둘째는 조상들의 지혜모음이다. 지혜모음은 대부분이 인생을 깊이 생각하게 하는 난해한 비유들로 쓰여 있다. 흔히 서점에서 볼 수 있는 탈무드의 지혜가 바로 그것인데. 탈무드의 약 1/3분량을 차지한다. 탈무드는 2천여 명의 유대인 지혜자들이 약 1천 년에 걸쳐 편찬한 총 1만 2천 쪽에 달하는 방대한 책이다. 유대인은 기록으로 남겨진 모세오경 뿐만 아니라 구전으로 내려오던 미쉬나에 지혜들의 글과 주석, 그리고 이에 성문서나 선지서 등을 총망라한 탈무드를 평생 교육 교과서로 삼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탈무드 전체를 토라와 구분하지 않고 똑같은 성경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다.
유대인 부모는 자녀에게 세 살 때부터 히브리 알파벳을 가르치며, 그것이 숙달되면 곧 이어 기도문을 읽게 하고 그 다음에 성경을 읽게 한다. 그들이 글을 배우는 첫째 목적이, 조상 대대로 내려온 여호와의 말씀을 읽고 배우게 하기 위함이다. 그들은 자녀들을 억지로 공부하게 하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좋아서 공부하도록 유도한다. 유대인 부모는 자녀를 어려서부터 공부시키기 위하여 연령에 따른 조직적인 학과 과정을 만든다. 5세에 성경연구를, 10세에 미쉬나 연구를 13세에 계명의 완성에 관한 연구를, 15세에 탈무드 연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자녀에게 끊임없이 학문할 것을 권고한다. 연구의 중단은 성장의 멈춤이며, 죽음이라고까지 말한다.
유대인들은 성경 뿐만 아니라, 좋은 책에 대한 애착이 대단하다. 책을 읽는 습관과 연구열은 평생과업이다. 그들은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가 보다도 학문을 하려고 하는 의지를 더 귀중하게 여긴다. 유대인의 격언에 "20년 배운 것도 배우기를 중단하면 2년이면 다 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그 의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3. 교육의 장소: 가정이 교육중심 현장이다.
유대인의 최우선 교육의 장소는 가정이다. 가정이야말로 그들의 신성한 성전이요 유대인 자녀들 교육의 센터이다. 성전으로서의 가정은 하나님이 계신 하나님의 전이므로 까다롭다 싶을 정도로 청결하게 유지한다. 매주 안식일 준비와 절기를 위하여 대청소를 한다. 그리고 집안 뿐만 아니라 마음의 청결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유대인의 가정은 마음을 타락시키는 모든 육의 것들을 제거하는 것이 자녀교육의 필수라고 한다. 이와 같은 가정의 육적인 청결과 마음의 청결은 바로 영적 청결을 이루도록 도와준다. 유대인이 전세계를 방랑하면서도 이방 문화에 물들지 않고 열조가 물려준 신앙의 세대 차이를 막았던 핵심 교육은 바로 가정 교육에 있다.
1) 교육 시간
(1) 가정의 식탁에서 교육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