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사업의 발달

 1  의료사회사업의 발달-1
 2  의료사회사업의 발달-2
 3  의료사회사업의 발달-3
 4  의료사회사업의 발달-4
 5  의료사회사업의 발달-5
 6  의료사회사업의 발달-6
 7  의료사회사업의 발달-7
 8  의료사회사업의 발달-8
 9  의료사회사업의 발달-9
 10  의료사회사업의 발달-10
 11  의료사회사업의 발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사업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료사회사업의 기원

Ⅱ 선구자
ⅰ 한국의 선구자
ⅱ 영국의 선구자

Ⅲ 구미 의료사회사업의 발달
ⅰ 영국 의료사회사업의 발달
ⅱ 미국 의료사회사업의 발달
ⅲ 한국 의료사회사업의 발달

Ⅳ 한국의료사회사업의 미래
ⅰ 패러다임의 변화
ⅱ 전망과 최근의 쟁점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Ⅰ 의료사회사업의 기원
의료사회사업의 역사는 구빈역사와 함께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사회사업(사회복지)학, 간호학, 의학, 건강관리제도 등의 변화와 흐름을 같이하고 자선과 시료 등 분화되지 않은 형태로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대부터 정치적으로 구제사업을 행하여 왔으며, 중세 고려조와 근세 조선시대에는 대비원, 제위보, 혜민국, 활인서, 제생원, 혜민서, 광제원 월령 등의 다양한 종류의 의료구제가 빈곤한 국가 제도로 시행되어 빈곤한 환자들을 위해 시행되었다. 1884년 갑신정변으로 서양의학이 유입되어 최초의 서구식 병원인 광혜원이 설립되었고, 일제시대에는 사회통제의 일환으로 생색뿐인 보건구제사업이 실시되었고, 1850년대부터 종교단체를 기점으로 구호사업․의료시혜사업이 이어지다가 1930년대 전후로 본격적인 자선․사회사업으로써 병․의원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유럽에서는 중세말엽의 빈자와 병자를 보호하는 사업의 시설형태로서 구빈원은 사원숙박소를 그 기원으로 하는데, 이 사원숙박소는 처음엔 순례자 환대장소 였으나 나중에는 노숙자, 병자, 과부, 유아 등 구호를 필요로 하는 자에게 주거지로 사용되었으며, 의료사회사업이 전문직으로서 발전하기 이전 14세기 초에서 19세기까지 5가지 형태의 서비스가 의료시설에 있었다. 즉, ①비조직적인 봉사활동으로 영구의 병원형태의 수도원과 구빈원들이 설립되었고, John Wesley에 의해 런던에 최초의 자선진료소가 개설되었으며 자선조직협회는 빈곤 환자와 가정방문을 통해서 치료와 생활원조를 실시하였다. ②간호사들의 봉사활동은 1869년 뉴욕에서 시작되었고, 1893년 뉴욕의 헨리가 인보관에서 간호사들이 제공한 사회적, 정서적 문제에 대한 봉사활동은 점차 의료사회사업의 필요성을 일반인에게 인식시키는데 공헌하였다.
참고문헌
박광준(2000), “보건의료와 사회정책”, 『의료복지 서비스와 의료정책』, 세종출판사.
박정위(2000), “의료화, 건강화 시대에서의 사회사업의 역할”, 『의료복지 서비스와 의료정책』, 세종출판사.
신선인(2003), “정신보건법의 현안과 과제”, 레포트샵『사회복지』 제157호(2003, 여름).
이가옥(2003), “고령화 사회와 장기요양 보장정책”, 『사회복지』 제157호(2003, 여름).
이광재(2001), 『의료사회사업원론』, 인간과복지.
이영호(2000), “정신보건사회사업”, 의료복지 서비스와 의료정책』, 세종출판사.
이윤로․홍영수(2001), 『의료사회사업론』, 학지사.
최송식(2000), “ 보건의료에서의 사회사업의 역할과 과제”, 의료복지 서비스와 의료정책』, 세종출판사.
한인영․최현미(2000), 『의료사회사업론』, 학지사.
(2004), “만성질환 관리”, 『보건복지부 포럼』, 보건복지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