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

 1  [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1
 2  [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2
 3  [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3
 4  [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4
 5  [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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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관계] 동아시아의 가족, 성, 공동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주제와 방향

Ⅱ. 가족
1.동아시아 문화형성의 배경
2.한ㆍ중ㆍ일 의 가족제도(문제점을 중심으로..)

Ⅲ. 성
1. 한국 - 호주제 존․폐 논란에 관하여
2. 일본 - 결혼의 감소
3. 중국 - 중국 여성의 해방과 발전은 정부의 강력한 지지를 거쳐 실현

Ⅳ.결어

본문내용
1)유교(제도적, 사회적 측면)
동아시아 사회문화적 공통점의 핵심은 유교의 전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교는 한대의 국교화 과정을 통하여 중국 사회의 정통 이념으로 정립되자, 한자와 더불어 주 변 여러 나라에 확산되어 정치 이념이자 사회 규범의 기본으로 존중되었다. 즉 동아시 아의 발전 과정에서 유교적 전통에서 비롯된 가족주의와 충효윤리, 유교의 차등적 세계 관에 기반한 위계제, 그리고 남녀유별 관념과 가족 내 성별 위계제라는 전통적인 젠더 관계가 중요하게 활용되었다. 유교를 이념으로 했던 동아시아의 전통사회에서는 무엇보 다도 가족이 중시되었다. 동아시아에서는 서양과는 달리 국가가 그 통치기구의 일부로 서 가부장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을 적극 활용하는 정책을 취했다. 동아시아의 전통사회 에서 가족주의 및 가부장제가 발전한 것도 바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국가가 가족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 강화 정책을 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 결과 동아시아의 전통사 회에서는 사회의 기본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가부장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이었고, 이 점은 근대에 이르러 서구의 근대성에 직면하면서 추진하게 된 근대화 정책에 있어서도 변하지 않았다. 또한 유교는 차등적 세계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성과 연령에 따른 위계제를 핵심으로 한다. 이것은 동아시아의 전통사회에서 젠더관계와 가족관계에 강하 게 반영되어 있으며, 근현대에 있어서도 다양한 기제를 통해 그러한 성격은 강하게 남 아 있다. 또한 유교에서는 가족규범으로서 무엇보다도 효를 강조하며, 가계계승의 중심 축이 되는 부자관계를 부부관계보다 중시한다. 그러나 현대 동아시아 사회에 구체적으 로 존재하고 있는 가족의 현실은 이러한 가족상과 커다란 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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