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가 -심리분석

 1  미가 -심리분석 -1
 2  미가 -심리분석 -2
 3  미가 -심리분석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가 -심리분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가 -심리분석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미가5:2)
1. 출생 및 배경
그는 블레셋과의 국경 근처인 모레셋에서 출생했고, 미가의 히브리말 의미는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 라는 뜻이다 이 미가는유다의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의 재위 기간에(B.C735~750)활동한 인물이며 호세아, 이사야와 같은 시대의선지자다.
성경이나 다른 문헌에서는 미가의 가족에 관해서나 그의 과거 직업에 관해서 소개된 바가 없다. 다만 그가 가난한 계급 출신이라는 사실에서 그의 가족은 평범한 농촌 가정에 불과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해진다. 그는 아모스처럼 고향에서 선지자의 소명을 받은 자로서 고향을 떠나기 전까지는 객지 생활을 경험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미가는 이사야 그리고 아모스와 동시대 사람으로 하나님의 신탁을 받아 유다 왕국의 요담, 아하스, 그리고 히스기야 때 선지자로 활동하였다. 미가는 이사야, 아모스와 동시대에 사역을 했지만 그들보다 나이가 어렸고, 어느 정도 그들에게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생각된다.
2. 미가의 청소년 시절
미가가 작은 시골 마을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유다의 심판과 회복을 외친 선지자가 된 것은 그의 청소년 시절에 강한 신앙의 도전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청소년 시절에 아모스의 정의에 대한 부르짖음에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아모스가 자라났던 드고아는 모레셋으로부터 동쪽 28k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며, 아모스의 활동반경과 시대적 상황으로 볼 때 아모스의 예언자적 행동은 청소년인 미가에게 음양으로 도전이 되었을 것이다(암 2:12 5:11 7:10-11). 그뿐 아니라 미가는 청소년 시절 이사야가 예루살렘에서 설교할 때문 그곳을 자주 방문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미가는 비록 시골 지역에서 살기는 했지만, 이스라엘과 유다도시의 부패상을 잘 알고 있었다. 그리고 예레미야 26장에 의하면, 선지자가 된 미가는 예루살렘에서 매우 감동적인 설교를 했고, 이사야와 마찬가지로 히스기야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그로 하여금 종교개혁을 시작하도록 하였다(렘26:16-19). 누구보다 청소년 시절에 가난했던 미가는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들을 동정하였고, 부자들의 횡포와 불의에 대해 예민했다. 뿐만 아니라 그의 개인적 신앙체험이 하나님의 사역과 용기에 확신을 가지게 하였다. 그가 당시 부정과 부패가 만연한 세상에 살았으면서도 엄격한 도덕성, 정의에 대한 불굴의 헌신, 가난한 자들에 대한 연민이 누구보다 투철했던 것은 청소년 시절에 하나님에 대한 신뢰와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3. 미가가 끼친 영향
미가는 유대 사회에서 학대받고 착취당하는 백성들을 위한 선지자로 부름을 받았다. 기록연대는 주전 700여년전 경으로 미가는 주전 737~주전 690까지 예언을 한 것으로 여겨지고 남유다에서 예언했지만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을 포함하고 있다. 북왕국 이스라엘은 주전 722년에 앗시리아에 멸망당하였다. 당시 앗시리아는 이집트와 남왕국 유다를 제외한 중근동의 모든 나라를 정복한 상태이다. 미가가 활동하던 시기, 요담Jotham, 아하스Ahaz, 히스기야Hezekiah왕이 교체되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작금의 환경과 여건은 주님이 섭리하시고 허락하신 것이다. 이러한 시대 환경 속에서 내가 감당할 역할들이 무엇인지, 진리를 선포하고 정의와 공의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널리 펴는 일, 누구에게나 부여된 주님의 명령이다.
미가는 그의 생애를 통하여 하나님이 누구시며,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예언자로서의 삶이 그 이름에서 배어 나오고 있다. 세상은 육적 출신과 배경에 관심이 많다. 그러나 나의 육적 출신지역의 의미보다는 영적출신에 더 초점이 맞추어 져야하며 하나님 가문출신으로, 믿음의 부모로부터 믿음을 전수받고 전수하여야 할 그것이 출신문제에서 내가 집중해야할 부분임을 잊지 않는다고는 사회적 부조리가 만연한 풍토 속에서 죄를 알지 못한 무리들을 정면으로 경책했던 정의의 선지자로 활동했는데, 특별히 자신들의 이기적 목적을 위하여 가난하고 연약한 백성들에게 권력을 행사하는 자들, 즉 부패한 관리들, 거짓 선지자들, 타락한 제사장, 또한 저울을 속여 파는 상인들의 죄상을 낱낱이 폭로하고 이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고 회개를 촉구하는 일에 그의 사명을 다했던 것을 볼 수 있다. 미가는 하나님의 피조물로서 우리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나님에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미가는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에 대한 거룩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즉,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미6:8). 하나님은 우리의 창조주이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당연히 요구하실 수 있고, 요구하시는 것이 우리의 존재 이유와 존재 목적에 다다르는 길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미가는 주로 민족적 삶의 중심지로써 권위를 가진 자들이 거주하던 성읍들을 대상으로 말씀을 선포하였고 백성을 잘 못 이끄는 불의한 통치자들을 수없이 비판하였다. 그러나 미가는 비판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바로 서는 길만이 그 시대를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하나님 앞에 바로서는 것은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고 겸손히 하나님과 함께하는 것’임을 전하고 있다. 또한 미가는 구약에 있어 가장 훌륭한 필치로써 단 한사람의 참된 통치자가 오실 것을 예언함으로 백성들에게 소망을 주었다. 특별히 미가는 다른 선지자들과 달리, 이스라엘의 구원이 메시야에 의해 실현되고 메시야 왕국의 건설 이라는 최종 형태로 완성될 것을 명백하게 제시해 줌으로, 구속사 속에서 이스라엘의 정확한 위치를 가르쳐 주며, 그들의 지향점을 올바르게 지적해 주었다(미 5:2), 그리고 미가는 남은 자에 대한 사상을 바탕으로 신약의 바울과 동일한 구원론을 제시하여 심판과 구원의 의미를 이방 민족의 멸망과 이스라엘의 구원이라는 도식적 양식을 탈피시켰다. 이와 같이 미가의 사역은 청소년 시절 공의의 선지자 아모스를 통해 받은 신앙적 결단의 열매였음을 우리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미가의 시대와 다를 바 없는 이 시대에 무너진 도덕성, 불신, 부패의 해결은 상대적 진리나 개인의 논리가 아닌 성경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가능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성경으로 돌아가는 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된다. 죄악으로 흐트러진 이 민족의 가슴속에 성경의 깃발이 펄럭이게 될 때 희망과 소망으로 가득 찬 삶이 될 것이다.
4. 결론.
미가는 사마리아의 우상 섬김, 유다의 우상숭배와 사악함을 방백들과 선지자를 향해서는 그들의 부정직함을 지적하고 사마리아의 멸망과 바벨론에 의하여 예루살렘이 포로 될 것을 예언했다. 구약 성경에 그리스도에 대한 많은 예언이 있지만 선지자 시대의 역사적 조건 때문에 확실하지 않았는데 그리스도가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이라고 분명히 밝힌 것은 미가서 뿐이다. 미가는 앗수르의 사르곤에 의하여 사마리아가 망하고 유다 역시 앗수르의 위협을 받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미가는 베들레헴에 나타날 그리스도를 앗수르로부터 구해줄 구세주로 말하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근본이 태초 즉 만물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미가를 통한 하나님의 메시지는 우리의 죄를 멸하시고 우리 열조에게 약속하신 것을 이루시겠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윤선, 『청소년 이젠 이해 할 수 있다』. 예영B&P, 2008.
김찬종, 『성경의 인물이 주는 교훈』. 도서출판 솔로몬,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