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적 영성- 종말에 대한 구속사적 조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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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말론적 영성
1. 성경적 가르침의 종말론적 특성
구속사적인 선교에 대한 사고의 근본적인 특징은 수미일관하게 종말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카알 하르텐슈타인(Karl Hartenstein)은 종말을 태초의 창조로부터 시작하여 새 하늘과 새 땅의 창조에 이르는 성경의 구속사적 직선형 시간의 완결단계로 이해한다. 따라서 성경적인 종말론은 미래를 향한 신약성경의 예언이 대상으로 하는 사건들을 다룬다. 이는 역사의 종말과 완전히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신약성경적인 소망의 핵심이 되는 내용은 성경적 구속사의 중심인물인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옛 시대의 마귀의 권세에 대항하여 예수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실 최종적인 승리는 이미 십자가와 부활 안에서 종결된 기본적인 구원사역의 완성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이 도래할 가시적인 완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으로부터 성령의 충만에 이르는 복음의 본질 요소를 규정한다.
구약성경에서도 이미 종말론적인 관점을 가지고 전 세계의 모든 백성들을 시온에서부터 나오게 될 메시아의 평화의 통치에로 초대하고 있다. (사2:2-4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 들 것이라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지 아니하리라
, 미4:1-3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곧 많은 이방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그가 많은 민족 중에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 사66:18-22 내가 그들의 소위와 사상을 아노라 때가 이르면 열방과 열족을 모으리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볼 것이며 내가 그들 중에 징조를 세워서 그들 중 도피한 자를 열방 곧 다시스와 뿔과 활을 당기는 룻과 및 두발과 야완과 또 나의 명성을 듣지도 못하고 나의 영광을 보지도 못한 먼 섬들로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열방에 선파하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자손이 예물을 깨끗한 그릇에 담아 여호와의 집에 드림 같이 그들이 너희 모든 형제를 열방에서 나의 성산 예루살렘으로 말과 수레와 교자와 노새와 약대에 태워다가 여호와께 예물로 드릴 것이요
)
예수께서는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 마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시더라
)라는 말씀으로 선포를 시작하셨다. 이를 통하여 예수께서는 고대하던 하나님의 통치가 사도들의 첫 번째 파송(마10: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이하)과 민족선교에서도(마24:14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 선교적 설교의 중심을 이룰 것이라는 점을 예고하신 것이다. 또한 이는 예수께서 하늘나라의 미래성에 관하여 가르치신 모든 것에도 적용된다. 여기에는 씨앗의 비유(마13:3-43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가지를 저희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뿌릴쌔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더러는 흙이 얇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해가 돋은 후에 타져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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