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의 철학 사상

 1  아유르베다의 철학 사상 -1
 2  아유르베다의 철학 사상 -2
 3  아유르베다의 철학 사상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유르베다의 철학 사상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유르베다의 철학 사상
아유르베다(Ayurveda)라는 말은 고대 인도어인 산스크리트어로 아유르(Ayur)와 베다(Veda)의 합성어로 "삶의 지식", "생명의 지혜", "생명의 의학" 이라는 뜻으로 인류 3대 경전 중 하나인 베다(veda)경전에서 문헌적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으며 약 2,500~3,000년 동안 인도인의 삶 속에서 생활의학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고대 인도의 성자들은 우주와 인간을 하나라고 생각하고 거대한 우주의 움직임들과 인간의 상관 관계를 알아내려고 했으며 그에 의해 탄생된 의학이 아유르베다이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질병에 대응하는 회복력을 갖고 스스로 질병을 예방, 치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데 아유르베다에서는 이 능력을 찾고 개발하여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연치유요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유르베다의 의학이 현대의학과 다른 점은 일시적 원인을 제거하여 눈에 두드러진 것말을 치료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질병을 일으키는 뿌리를 찾아 손상된(불균형) 도샤(결함=독소)를 제거하고 건강을 회복시킴으로써 질병을 예방, 치유하여 점진적이고 꾸준한 안정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아유르베딕 마사지(ayurvedic massage)
인도의 총체적인 의학게 기초하여 질병 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돕는 자연식이요법과 약초요법을 말한다.
아유르베다는 모든 사물과 인체는 판차마하부타(Pancha Mahabhutas) : 다섯가지 기본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하는데 이것은 산스크리트어로 공간, 공기, 불, 물, 흙과 같은 성질의 구성요소라고 해석될 수 있다. 아유르베다에 의하면 각각의 인간은 이 다섯 가지 기본여서의 독특한 구성으로 이루어지고 따라서 각기 다른 외양과 성향, 각기 다른 수준의 생리적 기능을 가진 선천적 체질로 나타난다.
공간과 공기의 결합은 바타(Vata)라는 도샤가 되며 신체의 운동과 신경자극, 혈행, 호흡 및 배설 등을 관장한다.
불의 성질과 물의 성질의 요소가 결합하면 피타(Pitta)라는 도샤가 되며 신진대사와 변환과정을 담당하는데 음식물을 영양분으로 변화시켜 신체가 흡수할 수 있게 하는 작용은 피타 기능의 대표적인 예이다.
물과 흙의 성질이 결합하면 카파(Kapha)라는 도샤로 생체조직과 성장을 관할하고, 뇌척수액이나 장기에서 분비되는 점액들은 생체조직을 보호하는 카파의 기능이다.
위에서 나오는 도샤는 "결함"을 의미하고있다. 바타, 피타, 카파는 신체의 긍정적 에너지이지만 그들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어떤의미에서는 결함이라고 볼 수 있다.
아유르베다는 정화요법인 판차 카르마(Pancha Karma), 즉 판차란 다섯을, 카르마란 행위를 뜻하는 5가지 정화요법과 따뜻한 천연 허브 오일을 이용하여 신체의 에너지를 회복시켜 몸과 마음, 정신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해주는 마사지로써 명상과 요가, 아로마 약초요법의 건강마사지가 있다.
2. 5가지 판차 카르마(Pancha Karma)요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