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lymph)

 1  림프(lymph) -1
 2  림프(lymph) -2
 3  림프(lymph) -3
 4  림프(lymph) -4
 5  림프(lymph) -5
 6  림프(lymph) -6
 7  림프(lymph) -7
 8  림프(lymph) -8
 9  림프(lymph) -9
 10  림프(lymph) -10
 11  림프(lymph) -11
 12  림프(lymph) -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림프(lymph)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
림프(lymph)
림프 [lymph] : 조직세포의 간극에 존재하는 조직액이 림프관에 들어있는 것으로 임파
또는 림프액이라고도 한다. 원래 조직액은 혈장성분이 모세혈관을 통해 배어 나온 것으로, 이것이 림프관에 들어간 것을 림프 또는 림프액이라 한다. 비타민, 호르몬을 비롯하여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서 발생한 노폐물과 기초대사물질, 영양물질 등 혈관벽을 통과하기 어려운 큰 분자량을 가진 물질들을 수송한다. 조직액이 과다한 경우에는 조직 사이에 분포해 있는 림프관에 들어가 조직에서 제거되게 된다.
체내에 고루 분포하고 있으며, 신체대사와 면역에 매우 중요하다.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근처에는 림프구나 조직액의 여과기 구실을 하는 림프절(lymph node)을 가지고 있다. 주로 림프관 주위의 근육의 움직임과 림프관 내부의 판막에 의하여 심장 쪽으로 순환한다.
림프구 [lymphocyte] : 골수와 림프조직에서 만들어내는 둥근 모양의 세포이다. 백혈구의 하나로, 면역 반응에 직접적인 작용을 한다.
림프구에는 대림프구와 소림프구가 있다. 대림프구는 지름 10∼15 μm으로 핵이 매우 크고 원형질은 극히 작으며, 소림프구는 지름 10 μm 정도로 핵이 작고원형질이 많다. 핵은 구형 또는 난형으로 메틸렌블루 등의 염기성 색소로 잘 염색된다. 림프구는 림프아세포가 성숙하여 만들어진다. 만들어지는 장소는 골수와 흉선 ·림프절 ·내피계 등의 림프조직 두 곳이다. 림프조직 속에 있는 림프구의 수명은 100∼200일인데 비해 유혈 속의 림프구는 수명이 2∼3일밖에 안 된다. 림프구는 γ-글로불린을 함유하며 항체의 생성 이외에도 바이러스의 식세포(食細胞)작용을 한다.
림프구는 성인의 혈액에서는 전체 백혈구 수의 25∼38 %를 차지한다. 신생아에서는 비교적 수가 많아 50 %에 달한다. 림프구는 혈관 밖의 결합조직 중에도 다수 분포하며 특히 각 곳의 점막에 림프소절이라는 집합장소가 있다. 구개편도(口蓋扁桃), 즉 편도선이 좋은 예이다. 또 림프절(림프선)에는 림프구가 다수 모여서 그 주성분을 이루고 있다. 림프구는 림프절이나 림프소절에 있는 림프아세포의 증식에 의해 신생되며 다른 백혈구의 대부분이 골수에서 생성되는 것과는 크게 다르다. 림프구는 생체 내에서는 위족운동(僞足運動)을 한다. 정지하고 있는 림프구는 구형으로 적혈구보다 조금 큰 정도이며, 세포로서는 작고 핵은 염색질(chromatin)이 많고 비교적 크며 구형이다. 그 세포체 내에는 특수한 과립을 볼 수 없다. - 식세포 작용(食細胞作用)『생』식세포가 몸 안에 있는 세균이나 이물질을 섭취하여 이들을 없애는 작용. 식균 작용. 식작용이라함.
림프관 [lymph duct] : 고등동물의 조직과 조직을 연결하는 림프액이 들어있는 관이다.
조직간극(림프간극)에 연결되는 모세림프관이 점차 합류하여 림프관 ·림프관간이 되어 마지막에는 정맥으로 연결된다. 림프관벽은 얇고, 림프관은 혈관에 비해 관벽의 작은 팽출이 뚜렷하다. 하지로부터의 좌우의 허리 림프본간과 복강 내장으로부터의 장림프본간이 모여서 흉관이 되며, 좌상반신으로부터의 경림프본간 ·쇄골림프본간 및 기관지 종격림프본간이 모여서 왼쪽 정맥각(靜脈角)으로 연결된다. 우상반신의 림프는 우림프본간에 모여서 오른쪽 정맥각으로 들어간다. 장관에 분포하는 림프관은 장벽에서 흡수된 지방을 함유하고 뿌옇게 된 림프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특히 유미관(乳管)이라고 한다.
림프절 [lymph node] : 포유류가 가지고 있는 면역 기관 중 하나로, 림프계를 구성하는 기관. 림프관 중간 중간에 위치하여 생체 내의 여러 이물질을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림프절은 포유류가 가지고 있는 면역 기관 중 하나로, 림프계를 구성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림프절은 전신에서 조직액을 회수하여 정맥으로 돌려 보내는 림프관 도중에 위치하여, 생체 내에 들어오거나 또는 생체 내에서 발생한 여러 이물질, 즉 항원(antigen)이 혈관에 들어가서 전신으로 순환되기 전에 확인,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거름망 역할을 한다. 동그란 알 모양을 하고 크기는 1~25mm 정도로, 막에 둘러싸여 있다. 연결되어 있는 여러 림프관(수입림프관 afferent lymphatic vessel)에서 림프액을 받아들이며 일부 림프관(수출림프관 efferent lymphatic vessel)을 통해 림프액을 바깥으로 내보낸다.
- 림프절의 구조와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