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2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2
 3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3
 4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4
 5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5
 6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6
 7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7
 8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8
 9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9
 10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0
 11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목 차 >
Ⅰ. 들어가며
1. 화법교육의 필요성
Ⅱ. 교수모형 선택 배경
1. 현시적 교수법
1) 현시적 교수법의 개념
2) 현시적 교수법의 특징
3) 현시적 교수법의 과정
2. 역할놀이 수업모형
1) 역할놀이의 개념
2)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기본 가정
3) 역할놀이 학습의 절차
Ⅲ. 단원의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 선정 이유
3. 대단원 차시 계획
Ⅳ.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수업의 개요
2. 부록 (개별 활동 학습지, 형성평가지 및 판서계획)
Ⅰ. 들어가며
1. 화법교육의 필요성
화법이란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한 방법을 말한다. 그리고 화법 교육은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을 의미한다.
화법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현대 사회는 개인에 대한 존중, 가치의 다원화와 다양화, 지식과 정보의 창조와 활용 등과 같은 특질로 인해 의사소통 방법 중 말하기와 듣기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사회적 접촉 수단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의사소통의 차원을 넘어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둘째, 말하기와 듣기는 다른 언어 능력 발달에 기여한다. 셋째,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다. 넷째,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특별히 교육 받지 않아도 되는 자연 습득적인 말하기, 듣기의 범위를 넘어서서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말하기, 듣기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사의 말하기와 듣기 지도가 필요하다.
Ⅱ. 교수모형 선택 배경
앞서 언급했듯 현대 사회는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는 시기이며, 그로 인해 파생되는 효과 역시 다양하다. 이에 따라 시대와 사회는 자연 습득적인 수준을 넘어선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담화라는 것은 책 속의 관념 세계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기반으로 일어난다. 실제적인 언어 사용에 입각한 교육이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그러나 단순히 실제 언어 사용에 관한 지식만을 습득한다고 해서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 사회에 만연한 문제들 역시 교과서적 지식만을 답습한 교육의 단면일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발적 사고를 유도하고 실제 생활의 적용을 강조하는 현시적 교수법으로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시적 교수법 역시 교사의 역할이 수업에 주도적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다음 차시에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통해서 학생들의 참여정도를 더욱 높이며 실제 상황을 가정해볼 수 있다. 그리고 동시에 또래 간의 의견 갈등 해소, 협동 등을 통해 학습자 인성 교육 효과도 노려볼 수 있다.
1. 현시적 교수법
1) 현시적 교수법의 개념
현시적 교수법(explicit instruction)은 수업에서 교사의 구체적 안내를 강조한다. 그런 다음 교사의 안내를 받아 연습을 하게하고 점차 학생이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다른 상황에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수업 내용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도록 한다. 현시적(explicit)이란 말은 교사가 어떤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현시적 교수법의 특징
현시적 교수법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교사는 단순히 어떤 기능이나 전략이 있다고 소개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무엇이며, 왜 필요하며, 언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시범을 통해 보여주거나 직접 설명해준다. 둘째, 학생들 혼자서 그 기능이나 전략을 익히기 위한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안내해주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면서 점진적으로 자기 스스로 학습해 나가게 한다. 셋째,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의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상황에서 그들이 배운 전략을 사용하게 하는 데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따라서 현시적 교수법은 학생들의 선택과 능동적인 참여의 여지를 남겨둔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