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2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2
 3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3
 4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4
 5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5
 6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6
 7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유아교육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 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행동주의 측면에 가까운 교육을 하면서 구성주의도 약간 섞여 있는 느낌을 받아 절충주의에 가깝다는 생각을 하였다.
☞ 유아 흥미 위주로 하는 활동을 하기보다는 교사의 계획 하에 유아들이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사는 계획 아래 활동을 하도록 이끌기 위해 유아들에게 지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는 유아들이 하고 싶은 대로 활동하도록 하고 이야기나누기 시간에 자유롭게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는 것은 구성주의에 가깝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유아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읽어내지 못하는 교사의 모습을 보였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주의에 가까운 절충주의로 보여 진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대체적으로 교사 주도적으로 보이는데 유아의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서 그림 자료를 많이 사용하고 유치원에 빔이 설치되어 있어서 시청각 자료를 많이 이용하는 모습이 보였다. 참관 첫째 날에 한 유아가 꽃씨를 너무나 심고 싶어라 했는데 교사는 그 유아의 반응에 대해서 다른 친구들이 꽃씨와 화분을 가져오지 않아 심을 수 없다고 유아의 흥미를 인정하지 않았는데 둘째 날 가보니 화분에 씨앗이 나와 있는 것을 보고 다음날 유아들과 화분에 꽃씨를 심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이 유아의 흥미를 반영 한 것인지 아니면 교사의 계획 하에 있었던 것인지는 모르겠다.
협동으로 보이는 것은 우유를 먹고 우유팩을 그냥 내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우유팩을 씻어서 가지런히 바구니에 담는 모습은 교사 혼자서 정리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교실이라는 인식이 유아들에게 있는 것처럼 보였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 교육내용은 교사가 정해 놓고 아동들은 교사가 정해놓은 생활주제에 맞게 학습하는 모습으로 아동의 참여가 있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유아들은 하나의 활동이 끝나면 다음 활동이 무엇인지 아는 것처럼 행동을 하였는데 한 예로 우유를 마시고 카펫에 앉거나 이야기나누기 시간이 끝나고 자연스럽게 교사에게 종이를 받아 자신이 발표했던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보면서 유아가 흥미 있게 활동하기 보다는 교사가 주어 진대로 활동을 하는 것처럼 보였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교육내용은 2007교육개정에 맞추어 생활주제를 봄으로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한 것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혼합반이어서 그런지 유아발달에 적합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고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한 예로 새 노래 배우기 시간에 만4,5세 유아들은 “씨앗”이라는 노래를 다 알고 있어서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고 만3세 유아들은 생소한 노래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가 유아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발달을 이해하고 있어야 겠고 혼합반이기 때문에 교육내용을 좀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수준차이를 두어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