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1
 2  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2
 3  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3
 4  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4
 5  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실습보고서 -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실 관찰시 분석 형식
전체적분석
교육철학 및 교육목적: 유치원의 교육철학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그러한 철학이 어떠한 점에서 실현되고 있는지, 아니면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평가 할 것(크게 구성주의, 행동주의, 성숙주의 측면으로 분석할 것)
▶ **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팬더반 은 행동주의와 구성주의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교사의 지시에 따라 유아들이 행동을 하고 반응을 보였지만 교사와 유아는 활동을 할 때에는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이루어 졌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교육목적은 유아들의 인격, 자기계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교육활동을 전개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팬더반(종일반) 유아들은 혼합연령으로 전체적인 교육을 이끌어 가는 활동은 형님 유아들을 위한 활동이 주로 이루어 지고 있었습니다.
교육내용: 1. 어린이의 흥미, 실험, 협동이 교육내용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나?
▶ 봄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식목일 연계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유아들에게 꽃씨를 심어 보면서 유아들이 서로 상호 작용하면서 협동하는 모습을 보았고 꽃씨 관찰과 함께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을 주어 꽃씨에 대한 관찰 실험을 이뤄졌으며 유아들의 흥미 유발을 시키는 데는 충분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교육내용은 아동의 참여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아니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하는 가? 아동의 참여가 있다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그 실례를 들어서 분석할 것, 예를 들면 어린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에 대해 토의가 있는지 혹은 어린이의 자발적 인 흥미로 인해 어떤 날 교육내용, 또는 교육주제가 바뀌는가, 또는 교사가 어린이 활동을 관찰하고 그 반응에 따라 추후활동이 정해지는가(지도교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음)
▶유아들이 숲속의 합창 새노래를 배우면서 노래를 개사를 하였는데 유아들이 나비 가사부분을 팔랑팔랑과 훨훨 부분으로 나누어지게 되었는데 교사가 투표정하기를 제시하여 유아들의 생각을 정리한후 숲속의 합창을 개사하여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볼 때 교사의 지시 부분도 있었지만 유아들이 스스로 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교육내용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어린이 발달상 적합한 내용으로 보이 는지 그렇지 아니한지,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가지 설명
▶ 유아들의 흥미도 를 높일 수 있는 활동이었고 봄에 맞는 생활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고 교사는 주간계획과 일일계획을 가지고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4. 교육내용을 어떻게 전개해나고 있나, 예를 들어 프로젝트 접근법인가, 통합적 접근 법인가, 아니면 문학에 기초한 접근법인가, 등등
▶ 대야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은 통합적 접근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교사가 봄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유아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봄에 식물과 동물에 대해 설명해 주었으며 식목일에 대해서도 유아들이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