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1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1
 2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2
 3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노년기 여가생활의 중요성
2. 노년기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들어가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도 인구고령화의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또한 노인부양 방식 또한 가족구조의 변화로 달라져 있다. 이로 인해 노인문제가 우리나라가 직면한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중 노년기 여가시간의 증가로 노후생활을 무료하게 보내는 여가사용의 문제가 또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노년기의 긴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는 성공적인 노년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라 할 수 있다. 현재의 노인들은 경제적 안정, 건강 등이 최우선 관심사이나, 향후의 노인들은 다른 모습일 것으로 생각된다. 즉 노인 인구가 수적으로 크게 증가될 것이며, 지금보다는 경제적으로 보다 안정되고 교육수준도 높을 것이다. 또한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고, 노년기는 연장되므로 자신의 노년을 보람되게 보내기 위한 사회 활동에 대한 욕구가 증대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세대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여가를 유용하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노인들의 삶의 가치가 향상될 것이고 이는 곧 건강한 사회의 재창조를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사회의 노인문제는 곧 여가활동과 직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노년기의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은 노인의 삶 자체가 여가활동과 직결된다는 것과 노인에게 있어 생활과 여가는 다른 것이 아니라 생활 자체로 보아야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은퇴기 노인에게 있어 노인의 활동과 생활을 여가활동개념에 포함하며, 여가활동은 노인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노인문제의 예방과 해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여가활동 중요성을 3가지로 요약한다.
첫째, 신체적인 면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예방하는 기능을 가진다.
둘째, 정신적인 면으로 노인문제의 하나인 고독 및 소외감을 해결하는 수단이 된다.
셋째, 사회적인 면으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평등하고 당당하게 가치있는 삶을 추구하며 자원봉사 등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필요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2. 노년기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옥남 외(2016), 노인복지론, 공동체
정옥분 외(2016), 노인복지론, 학지사